교육부가 지난달 28일 공개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을 시도교육청이 아닌 지역 교육과정 선도위원들에게 개별적으로 보낸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택배를 통해 발송된 현장검토본과 함께 ‘교육부 학교정책실장 겸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장’ 명의의 홍보성 서신도 동봉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서신에는 ‘철저한 익명성 보장’이란 언급을 통해 해당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에 전북도교육청은 “태생부터 줄곧 많은 문제를 담고 있는 국정 역사교과서를 국민여론에 반하면서까지 공개하더니 이제는 교육청을 거치지도 않고 교육과정 선도위원들에게 개별적으로 발송하는 것은 무슨 행태냐?”며 불쾌한 입장을 내비췄다.
현장검토본과 함께 발송된 서신에는 “교육부는 역사교과서 발행체재를 개선해 ‘사실에 입각한 균형 잡힌 대한민국 교과서’ 발행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현장에서 활용하실 선생님들의 의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에 교과서 인쇄본을 별도로 전달드린다”로 시작했다.
이어 “선생님의 의견제출 여부와 누리집을 통해 제출된 수정의견의 경우 철저히 익명성이 보장된다”면서 “균형 잡힌 역사교과서가 현장에 안착돼 우리 학생들의 올바른 국가관과 역사관을 갖춘 대한민국의 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요청했다.
이 같은 내용의 택배는 현재 전북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11명의 역사 교육과정 선도위원들에게만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부가 아직도 국민들의 뜻을 제대로 파악치 못하고 있는 것 같다”면서 “현장검토본을 보내도 안 받겠지만 도교육청도 거치지 않고 선도위원들에게만 개별적으로 보낸 것은 절차상 큰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개별적으로 검토본과 발신자를 명확히 밝힌 서신을 보낸 것은 또 다른 의도가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며 “국정화를 반대하는 대다수의 교육청과 국민들을 무시한 채 익명을 보장하며 개별적 설득에 나서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도 생긴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도교육청은 이날 고창교육지원청에 국정 역사교과서 요약본 형태의 소책자가 발송된 것을 확인하고, 즉각적인 반려 처리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한편, 전국에는 교육부가 선정한 500여명의 각 과목 교육과정 선도위원 교사들이 지역별로 활동하고 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