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저울(우형기)없이 소의 체중을 잴 수 있는 '한우 체중 산정용 줄자'를 개발했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한우 체중 산정용 줄자는 소의 가슴둘레로 회귀식을 산출해 간편하게 체중을 산정할 수 있다.
소의 가슴둘레(흉위)는 체중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이 줄자로 한우 암소 1,530마리를 60개월령까지, 수소는 1,280마리를 36개월령까지 조사한 결과, 신뢰도는 90%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간이 체중 산정용 줄자는 암소와 수소에 따라 가슴둘레와 이에 따른 체중이 표시돼 있어 간편하게 체중을 추정해 볼 수 있다.
줄자 하나의 양면에 암소와 수소의 가슴둘레 수치(cm)에 따라 체중값이 산출되도록 표시했다.
체중 측정값 범위는 암소는 70kg∼730kg, 수소는 120kg∼1,080kg까지 알 수 있다.
사용방법은 사람의 가슴둘레를 재듯이 한우 앞다리 쪽 가슴의 둘레를 줄자로 잰 뒤, 길이(cm)에 표시된 체중 값을 확인하면 된다.
농진청은 이번 기술을 특허출원했으며 기술이전을 통해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다.
한편, 농진청 한우연구소 김형철 농업연구사는 "간이체중 측정용 줄자를 이용하면 한우 개량을 위한 기초자료를 쉽게 얻을 수 있어 개량의 효율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다"며 "소 비육 상태 점검 등에 활용하면 농장 경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