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존치를 염원하는 성명서 발표가 잇따르고 있다.

(사)군산의미래를여는시민회의(이하 시민회의)는 지난 30일 군산시청 브리핑룸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한 정부와 현대중공업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시민회의는 “지금 우리는 군산조선소가 도크 폐쇄에 직면하고 있다는 청천벽력 같은 소리에 어찌할 바를 모르고 망연자실해 하며 이 자리에 섰다”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다른 기업과는 달리 조선업 불모지와 같은 이곳 군산에 우리도 울산과 같이 발전해 나갈 수 있다는 꿈과 희망을 안겨주고 전북 경제 발전의 부푼 기대를 하게 만든 의미 있는 기업”이라고 밝혔다.

이어 “군산조선소는 해마다 대형 선박 12척 이상을 건조하며 매출 1조 2000억원 이상을 기록하며 군산경제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전라북도 수출의 8.9%를 차지하고 있으며, 조선업 근로자 5000여명을 고용해 지역 경기에 활력을 불어 넣었다”고 설명했다.

시민회의는 “그러나 세계최고의 기업으로 성장 발전할 것만 같았던 군산조선소가 조선업계 불황의 여파로 구조조정에 돌입했고 도크 폐쇄가 우려되는 심각한 위기에 처했다”면서 “정부에서 10월 31일 발표한 조선산업경쟁력 강화방안에 나와 있는 현대중공업의 자구안 중 도크3개 가동중단 대상이 군산조선소라는 추측이 이미 현실화 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심각한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올해 10월말 현재 군산조선소 8개소의 협력업체가 폐업 됐으며, 직영과 협력업체 근로자 744명이 이미 실직한 상태”라며 “최근에는 군산조선소 협력업체 대표께서 경영난을 이겨내지 못하고 자살까지 하는 그런 사태에 이르렀다”고 덧붙였다.

시민회의는 “앞으로 1개 뿐인 군산조선소의 도크가 폐쇄된다면, 5000여명의 조선업 근로자들의 대량실직으로 인한 군산과 전북경제의 막대한 타격이 우려되고 더 이상 회복하기 힘든 경제 침체에 늪에 빠져 들게 된다”고 재차 강조했다.

시민회의 관계자는 “정부에서는 군산조선소의 도크 폐쇄를 막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면서 군산조선소가 생산 가능한 계획조선의 물량을 최대한 군산조선소에 우선 배정하고 군산지역만의 조선업 지원 대책을 조속히 강구해야 한다”면서 “현대중공업측도 군산조선소가 군산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현대중공업을 믿었던 군산시민들에게 도크 폐쇄라는 최악의 사태를 피해주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