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금암동과 진북동을 연결하는 금암교가 개설된 지 40년 만에 아름다운 아치형 교량으로 탈바꿈됐다.
전주시는 노송천 복원 프로젝트 2단계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금암교 재가설 공사가 완료됨에 따라 30일부터 금암교를 전면 개통한다고 29일 밝혔다.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난 금암교는 총길이 27.5m, 폭 25.4m 규모의 전통 아치형 라멘 교량(상판과 교각부가 일체화된 교량)으로 미관은 물론 안전성을 확보했다.
금암교가 전면 개통됨에 따라, 진북동과 금암동을 오가는 차량의 교통정체가 일부 해소돼 시민들의 이동 편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아름다운 교량으로 재탄생한 금암교가 생태하천으로 복원되는 건산천과 조화를 이뤄 생태하천 복원사업의 효과를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시가 금암교를 재가설하게 된 이유는 지난 1977년 가설된 금암교가 시설노후로 인한 안전성 문제가 제기된 데다, 건산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등 인근에서 환경정비가 추진되면서 생태하천 복원 효과를 높이기 위한 차원에서도 교량 재가설이 요구됐기 때문이다.
시는 금암교 재가설공사로 인한 차량통행불편 최소화와 시민생활불편, 안전사고 예방 등을 위해 공사를 1·2차로 나눠 반폭씩 재가설 공사를 추진, 지난 7월 1차 부분개통에 이어 최근 2차 공사를 완료했다. /이승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