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가 2017년 상반기 개별주택가격 산정을 위해 단독·다가구·복합용도 주택 등에 대하여 12월 1일부터 내년 1월 13일까지 개별주택 특성조사를 실시한다.

시는 조사반을 편성하고 건축물관리대장 등 각종 공부의 변동사항을 사전확인 후 현지출장을 통해 토지이용상황과 건물구조, 용도, 형상 등 주택과 토지특성 31개 항목을 정밀조사할 방침이다.

가격산정을 마친 후에는 한국감정원의 검증과 주택소유자 및 이해관계인의 가격열람과 의견을 제출받아 내년 4월 28일 개별주택가격을 결정·공시한다.

공시된 개별주택가격은 국가(종합부동산세 등) 및 지방자치단체(재산세, 취득세 등)의 조세행정과 국민 경제활동의 중요한 산정자료로 활용된다.

개별주택가격은 주택소재지 시․군․구(읍․면․동)를 방문하거나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www.realtyprice.kr)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택소유자 및 법률상 이해관계인이 공시가격에 이의가 있을 경우 4월 28일부터 5월 29일까지 주택소재지 시·군·구(읍·면·동)에 이의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으며, 이의신청서가 제출되면 재조사 및 검증을 실시하고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6월 26일 조정·공시할 예정이다.

군산시 관계자는 “조사원의 현지방문 시 증축이나 용도변경 사항 등을 신고해 정확한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