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살배기 응급환자의 수술을 미루다 사망을 초래하고 징계를 받은 전북대병원의 응급의료체계가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4일 전북대병원에서 ‘응급의료 개선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전북대병원을 비롯한 전남대병원, 을지대병원의 응급·외상의료 시설 및 인력 확충, 비상진료체계 강화, 진료과목간 협력체계 구축 등 병원 내 응급의료 시스템과 진료 문화개선을 위한 대책을 점검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전북대병원은 응급실 비상진료체계에 대한 의료진 역량을 강화하고, 중증응급환자에 대한 진료과목간 협력체계를 개선하며, 응급실 비상호출 체계 정비와 권역응급센터의 시설 및 인력·조직을 보강하는 등의 개선대책을 발표했다.
전남대병원은 고난이도 수술 전문의를 확보하기 위해 외상 인력에 대한 처우를 개선하고, 외상·응급환자에 대한 프로세스를 전면 개선하는 등의 대책을 보고했다.
을지대병원은 중증외상환자 전원에 대한 원내 지침을 강화하고, 지역 응급의료정보센터와 대전 소방본부와의 외상환자 전원 협력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복지부는 향후 유사한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관계부처·학회·전문가 등과 공동으로 사례검토위원회를 구성해 응급환자에 대한 전원 가이드라인과 헬기 이송에 대한 공동 활용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중증응급환자 119 구급대 이송 효율화, 응급실 진료문화 및 비상진료체계 개선, 응급의료 질 향상을 위한 인센티브 방안 등 세부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해 연내에 중앙응급의료위원회에 보고·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은 “해당 병원들이 권역센터 등의 지정 취소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응급진료를 계속하면서 자체 개선 대책을 마련한 것은 지역에서 더욱 신뢰받는 의료기관으로 발전하는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북대병원은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 취소와 상관없이 권역응급의료센터의 시설 확충에 자체예산 150억원을 투입하고, 호출시스템 등 비상진료체계와 이송구급대를 비롯한 타 병원간 연계협력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