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의 도크 폐쇄를 공식 언급하며 일부 직원들을 울산으로 이동을 추진하고 있어 군산조선소 도크 폐쇄가 기정사실화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일 장 마감 후 ‘일부 사업부 분사완료 및 일부 도크 폐쇄’ 보도에 대한 조회공시 요구에 대해 “검토 중이나 구체적으로 확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경영효율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 중의 일환으로 일부 사업에 대한 분사 및 군산 도크 폐쇄 등을 검토 중에 있으나 구체적으로 확정된 사항이 없다는 것이 공식 입장이다.
현대중공업이 시장의 공시요구에 대해 애매한 입장을 발표했으나, 군산조선소 도크 폐쇄가 검토되고 있다는 사실은 확인됐다.
지난달 31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조선업 구조조정 방안’을 발표하며 2018년까지 조선3사의 도크 를 31개에서 24개로 23% 축소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현대중공업은 3곳을 폐쇄할 방침이다.
이에 내년 3월 이후 건조물량을 확보하지 못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도크 폐쇄가 1순위로 유력한 것으로 거론되고 있다. 도크 1개만을 보유하고 있는 군산조선소의 도크 폐쇄는 조선소 폐쇄나 다름없어 현대중공업이 노조와 지역사회의 거센 반발을 의식해 발표 타이밍을 보는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오는 2018년 이후 조선업이 글로벌 위기상황을 벗어날 것이라는 전망 속에서 도크를 폐쇄했다가 재가동할 경우 막대한 추가비용이 들어간다는 점에서 도크 폐쇄보다는 잠정적인 가동 중단 가능성이 높다는 시각도 적지 않다.
그러나 이미 군산조선소의 일부 직원들은 울산 조선소로 옮기기 위한 수순을 밟고 있다. 생산직 4급 사원과 사무직 대리, 1~2년차 과장들은 부서장들과 울산 조선소 이동을 위한 면담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군산지역 협력업체와 지역 경제단체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군산조선소 노조는 성명을 내고 노조는 조합원과 비조합원, 사내협력사 노동자들의 고용보장과 울산 이주에 따른 이주비용과 정책지원금 등을 지원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 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는 3일 도크 존치를 위해 기자회견을 갖은 후 14개 시군에 걸쳐 100만명 범도민 서명운동에 돌입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현재로선 군산조선소가 구조조정 대상이 아니라고 할 수 없으나 만일 현실화된다면 도크 폐쇄가 아닌 잠정 중단이라는 표현이 더 맞을 것이다”라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정책적 대비책은 물론 해상풍력 참여 등의 피해최소화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