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전북도와 군산시의 선박 건조물량 배정 요구를 사실상 거절하면서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이 현실화될 위기에 처해있다.
군산조선소는 전북 수출의 8.9%, 제조업 매출의 25%를 차지하는 등 지역경제의 핵심축인 만큼 정치권을 중심으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7일 전북도와 군산시 등에 따르면 군산조선소는 현대중공업이 기 배정된 LPG선박 건조물량 2척을 울산 본사로 이전하면서 내년 2분기 이후 가중 중단이 우려된다.
송하진 도지사, 문동신 군산시장, 박정희 군산시의회 의장 등이 지난 21일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를 방문해 군산조선소에 건조물량 배정을 요구했지만 긍정적 답변을 얻지 못했다.
이럴 경우 대량실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미 군산조선소 작업물량 소진에 따라 협력업체 86곳 가운데 6곳이 폐업하면서 700여명이 실직한 상태다.
여기다 올 하반기 이후 2·3차 협력업체의 도산이 이어질 경우 4500명 이상의 근로자의 실직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선박수주 노력 및 물량배정 등과 같은 조선업 활성화를 위한 노력과 함께 조선업을 대체할 수 있는 신산업 발굴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현재로선 부안·고창군 앞 바다에 조성되는 ‘서남해 해상풍력단지’가 전북조선업에 한 가닥 희망으로 떠오르고 있다.
최대 150억원이 넘는 풍력터빈 하부구조물에 대한 일감확보를 통해 군산조선소 수주물량 감소로 초래된 업계위기를 일정기간 돌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증단지는 3MW 풍력발전기 20기를 설치하는 계획으로 최소 9.2m에서 최대 12m에 달하는 수심을 감안하면 풍력터빈 하부구조물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개소 당 20~40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예측된다.
150억원 안팎의 사업 규모이다 보니 해당공사를 수주를 통해 군산조선소 물량감소 기간을 일정기간 버틸 수 있어 군산조선소 협력업체의 참여방안이 적극 모색돼야 한다는 여론이다.
협력업체들 역시 조선업종과 풍력 하부구조물 제조공정이 유사해 해상풍력 시범단지의 하부구조물 수주여부에 관심이 많은 상황이다.
도 관계자는 “지난주 서남해 해상풍력 상생협력 워크숍을 갖는 등 도내 업체가 실증단지 조성에 최대한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면서 “하부구조물 설치에 지역업체 참여여부가 군산조선소 수주물량 감소를 일정부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