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시군의회 의장단협의회는 27일 군산시의회가 제안한 쌀값 안정을 위한 종합대책과 지방자치단체 금고지정 기준 예규 개정 및 조선 산업구조 조정에 따른 군산시 지역경제안정을 위한 대책마련을 정부와 전라북도 등에 촉구했다.

이날 전북시군의회 의장단협의회는 군산에서 열린 제221차 전북시군의장단협의회에서 “농업은 인간을 살리는 생명산업이자 우리의 미래”라고 전제한 뒤 “그러나 농산물 시장개방 등 재고량 증가 및 소비량 감소로 매년 쌀값이 하락하고 농가의 경영불안의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어 농촌의 어려운 실정을 감안하여 쌀값안정을 위한 실효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내용의 건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또 지방자치단체 금고지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가 행정자치부 예규에 근간을 두고 있어 자본력이 약한 지역은행은 시중은행과 경쟁에서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으로 지역은행이 공정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 금고지정 기준 예규 개정이 시급하다며 정부에 건의했다.

이와 함께 군산지역 수출물양의 20%를 자치하는 현대중공업 군산공장의 도크가 중단될 경우 30만 군산시민과 지역경제 위기로 이어지는 절박한 상황이라고 밝히고 조선산업 근로자의 고용안정과 기술력유지 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조선산업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정부와 관련부처 등에 요청했다.

박정희 군산시의회 의장은 “군산시를 방문해 주신 시·군의회 의장단에게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의장단협의회가 시·군의회 의장단들이 뜻과 힘을 모으고 의견과 정보교류를 통해, 전북의 각종 현안사항을 슬기롭게 해결해 가는 협의회로 더욱 발전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