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학교 운동장 우레탄 트랙 폐기물 처리가 갈수록 ‘첩첩산중’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당초 ‘일반폐기물’이라는 교육부의 안이한 해석에 소각 처리를 위한 업체선정을 준비하고 있던 전북교육청은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폐기물 구분 문제로 현재 ‘전면 중단’ 상태에 있는 것이다.(관련기사 본지 10월4일 자 5면 참조)
이에 현재 학교 운동장들에 쌓여져 있는 ‘우레탄 폐기물 동산’은 법적 보관기일 90일에 절반 정도를 넘기고 있어 향후 처리 문제에도 경고등이 들어온 상황이다.
25일 전북도교육청과 전주교육지원청에 따르면 지난 8월말부터 철거된 우레탄 폐기물은 지난 4일 소각처리를 위한 1차 입찰(전북단위)에 부쳐져 유찰됐고, 2차 입찰(전국단위)을 준비하고 있었지만 교육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폐기물 구분(지정 및 일반폐기물)에 대한 지적으로 잠정 중단됐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철거된 모든 학교의 우레탄 폐기물 샘플을 채취해 서울 소재 연구원에 시험을 의뢰했다.
이곳에서는 총 11항목의 실험을 통해 일반 및 지정 폐기물 결정을 하게 되는데, 단 1항목이라도 법적 수치가 넘어서면 지정폐기물로 결정된다.
문제는 만약 지정폐기물로 결정된다면, 소각 등 처리문제가 당초보다 더 난항을 겪을 수밖에 없다는 데 있다.
일반폐기물로 분류됐던 상태에서도 처리업체 선정이 어려웠고, 이마저도 예산 등의 문제로 인해 도내를 제외한 전남 지역의 업체를 염두 해 두고 있던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에 전주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표본 샘플 조사결과가 26일 나올 예정이기 때문에 결과에 따라 처리 방식과 업체 선정을 고려해야 할 상황이다”면서 “만약 처리가 늦어질 경우 현재 적재된 폐기물은 폐교 활용 등의 구체적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결과가 나와 봐야 알겠지만 광주의 경우 11개 항목 전부가 기준 내로 결정돼 일반폐기물로 구분됐다”면서 “다행이도 일반폐기물로 결정될 경우에는 당초 준비된 절차에 따라 입찰 선정에 최대한 빨리 나설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