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대학교가 지난 8일 학교 구성원·학부모·시민 등 1,300여 명의 서명을 받아 교육부가 서남대학교의 정상화 일정을 지연하고 구재단과의 밀착 의혹이 있다며, 이를 밝혀달라는 감사원 국민감사를 요청했다.
  감사원 국민감사 청구 내용은 서남대학교 구재단과의 결탁 여부와 정상화 계획서 접수과정에서의 교육부 행정행위의 신의성실, 신뢰보호 및 평등원칙 위반 여부, 정상화 주체 선정 진행 등에 대한 고의적 처리지연 행위 여부를 밝혀달라는 것이다.
  명지병원, 예수병원, 구재단의 3개 기관에서 제출한 서남대학교 정상화 계획서에 대해 교육부가 다시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그 타당성과 당위성에 중대한 하자가 있음이 새로이 드러나고 있어 감사원의 감사 결과가 주목된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 6월 7일 전남 광양소재의 한려대학교를 폐교하고 서남대학교와 통합하며, 서남대학교 의과대학을 폐과하겠다는 내용의 구재단 계획안을 이례적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여 구재단과의 밀착 의혹을 받은 바 있다.
  서남대학교 교수협의회 서정섭회장은 “백년대계를 설계해야 할 교육부의 행정이 투명성과 신뢰성을 상실하고 부패 비리재단과 유착되었다는 의혹 등 비교육적인 행위를 자행하고 있으므로 감사원의 국민감사로 저의가 밝혀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