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존재 가치를 높여라

오피니언l승인2016.08.09l15면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나의존재가치를높여라

 자기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존재가치가 달라진다. 자신의 존재가치를 스스로 높여 꾸준히 힘써 갈고 닦으면 성공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게 된다. 위대한 힘은 나 자신의 내면에 있다. 믿음, 자신감, 확고한 신념, 마음가짐은 존재가치를 높이는 무기다. 우리 인간은 자기자신을 가꾸고 사랑하며 기대하는 만큼 성장하고 발전하게 되어있다.
 심리학에서 자존감이란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이다. 자존감이 강한 사람은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다른 사람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성공의 조건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과 긍정적인 마음이다. 열등감은 자기스스로 실패로 이끌게 된다. 자신이 가치있는 존재임을 인식하면, 어떤 고난과 역경도 이겨낼 수 있는 능력이 따라온다. 자신의 노력에 따라 목적을 이뤄낼 수 있는 ‘자기확신’을 갖게 되는 것이다.
 ‘오체불만족’의 저자 오토다케히로타다는 태어날때부터 장애였다. 팔다리는 고작 10센티미터에 불과했다. 그런 팔다리로 달리기, 야구, 수영 등 못하는 운동이 없었다. 어렸을 때부터 보통사람과 똑같이 교육받은 그는 자신의 신체가 지닌 장애를 결코 불행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오히려 ‘장애이긴 하지만 인생이 즐겁다. 장애로 인해 포기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인간승리는 이미 결정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노력에 의해 결정되어진다는 증거를 보여준 사례다.
 인간은 자기자신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대우(待遇)가 달라진다.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은 분명 타인에게도 존중을 받는다. 반면, 자신을 낮춰보는 사람은 타인들도 자기를 낮춰 본다. 이는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하찮은 존재로 여기기 때문이다. 삶의 행복을 위해 스스로 존재가치를 높여야 한다. 내가 나 자신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만큼, 다른 사람들도 나를 인정하고 존중해준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비전과 끈기를 가지고 미래를 향해 부단히 노력할 때, 성공하는 인생을 살수 있다.
 ‘기적의 독서법’저자 김병완의 ‘자기규정효과’가 있다. 자신이 최고라고 생각하면 뇌(腦)에서는 먼저 최고라고 인식하여 그 기준에 맞춰 몸과 행동으로 옮기게 된다고 한다. ‘나는 존재가치가 높은 사람이야’라고 규정하면 정말로 그런 사람으로 변해간다는 것이다.
 ‘인생을 바꿀 수 있는 힘은 자신에게 있다.’ 자신을 믿지 못하면 아무리 많은 노력을 기울여도 세상은 자신을 돕지 않는다. ‘나는 최고를 갈망하고, 최고가 될 수 있고, 최고임을 선포하라’ 이것이 자신의 존재가치를 높여서 성공으로 이끄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오피니언  opinio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여백
여백
전라일보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55038]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라감영로 75  |  대표전화 : 063)232-3132  |  팩스 : 063)284-070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 동 성
Copyright © 2020 전라일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