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사드(THAD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배치필요성과 안전성을 홍보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전국 시·도교육청에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전국적으로 사드 배치에 관한 논란과 갈등이 첨예한 가운데 국방부의 자료를 첨부한 교육부의 학생들을 상대로 한 공문발송이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27일 교육부와 전북도교육청에 따르면 교육부는 지난 24일 ‘사드 관련 자료 안내 및 학생 생활지도 철저 요청’이란 제목의 공문을 통해 “관내 각 급 학교 교직원과 학부모 및 학생들이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길 바란다”는 내용을 명시했다.
또 “사드 배치 관련 촛불집회 등에 학생들이 참여할 경우 안전사고 등의 우려가 있으므로 학생 생활지도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공문에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우리 대한민국을 더 안전하게 지키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국방부 자료 ‘사드배치 바로알기 브로셔’ 20페이지가 첨부됐다.
이 자료는 사드의 정의와 배치 필요성 등의 내용과 함께 문답식의 사드 홍보 자료들로 구성돼있으며, 특히 “사드 레이더의 지상 안전거리(100m) 밖에서는 생활에 영향이 없고, 인원통제 구역 내 전자파 강도는 인체보호기준의 약 3~5% 수준으로 매우 낮아 안전하다”는 내용을 강조하고 있다.
‘사드 배치 관련 촛불집회’를 공문에 언급한 것은 최근 경북 성주의 학생 참가 집회를 의식해 확산차단에 나선 것 아니냐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전북도교육청 관계자는 “대량의 국방부 자료가 포함된 교육부 공문을 받고 황당했다”며 “교육감께서 단위학교에는 보내지 말 것을 단호하게 지시했다”고 밝혔다.
전주 모 고교의 한 교사는 “교육부에서 앞장서 이런 사드 홍보를 하는 이유를 일단 모르겠고, 성주 등 전국적으로 반대 집회와 갈등이 극에 달하고 있는 이 시점에 누가 봐도 적절치는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사드의 안전성이 입증되고 난 이후에 우리 학생들이 객관적이고 균형 잡힌 정보를 교육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교육부가 해야 할 일이다”고 밝혔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