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를 이유로 보건복지부 추가경정예산을 지원받은 병원들이 전염병 대응과는 무관한 장비를 구입하는데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당초 복지부의 추경예산안 중 광범위한 지원대상 품목이 적용되는 등 주먹구구식 운영에 따른 예산낭비라는 지적이다.

1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이 복지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한 데 따르면 경북대학교병원, 삼성창원병원, 전주예수병원 등이 메르스와 관련 없는 사업에 메르스 추경예산을 사용했다.

이중 전주예수병원은 메르스와는 상관없이 병원이 항상 갖춰야할 제세동기 7대를 추경예산 8260만원을 사용해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대병원은 13억 원을 받아 그 중 6억 원을 비상 시 환자 동선을 파악하기 위한 CCTV와 병원 26개 출입구의 출입통제시스템, 카드리더기를 설치하는 데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삼성창원병원은 위내시경 장비 3개와 대장내시경 장비 2개를 사는 데 2억1500만원을 사용했다.

이에 김 의원은 전쟁이나 대규모 재해가 발생한 경우에 편성하도록 하는 추경예산이 명확하지 않은 운영 기준으로 사용되면서 혈세가 낭비돼 감사가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실제 김 의원은 애초 복지부가 제출한 메르스 추경예산안의 경우 지원 대상 품목이 인공호흡기, 체외순환막형산화장치, 혈액투석기 등 7개로 지정됐지만 전문가 검토 후 내시경과 CCTV 등을 포함해 65개로 대폭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이 병원과 관련된 이들로 구성되었으며 장비 구매계획서 또한 허술하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장비 구매계획서에는 장비명, 수량, 단가, 소요비용만 쓰게 돼 있고 이 장비가 왜 필요한지는 쓰지 않아도 됐다"며 "이 허술한 계획서만 제출하면 바로 병원 통장에 13억 원, 5억원을 꽂아줬다"고 비판했다.

이어 "예산을 낭비해놓고도 정부는 문제만 발생하면 추경 타령이다"며 "이런 식으로 혈세를 낭비하니 국회가 어떻게 추경을 쉽게 의결해줄 수 있겠느냐"고 덧붙였다./신혜린기자·say32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