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일반고 활성화’ 교과중점학교 정책이 전북교육청에서는 환대를 받지 못하고 있다.
특히 교육부와의 지속된 정책 이견을 보여 온 전북교육청이 올 해 참여 신청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일부에선 교육감의 소신에 치우친 안일한 행정이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달 30일 교육부는 일반고 활성화를 위해 도입된 교과중점학교가 과학과 예술, 체육 분야에서 경제, 로봇,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기존 133개에서 신규선정 73개 학교를 포함해 내년부터는 206개 학교로 늘어나게 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북교육청은 정권과 정책이 바뀌면 지원이 끊기는 등 예상되는 현장의 어려움과 단위학교의 피해, 교원 업무 가중, 시설을 포함한 주변학교 쏠림 등의 부정적 효과를 이유로 들어 신청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해당 교과에 대한 심화교육을 통해 학생부 종합전형 중심의 수시체제에 도움이 되고 예술 분야 등은 실기교육 등 사교육의 의존율이 하락해 사교육비 부담이 절감되는 등 장점도 많이 있다는 평가다.
교육부는 중학교 자유학기제로 시작된 창의성과 인성, 문제 해결 능력 중심의 수업 변화가 고교까지 계속 될 수 있도록 교육 여건과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관련, 전북도교육청 관계자는 “일관성이 보장 되지 않은 교육부의 정책을 무조건 믿고 추진할 경우 교원과 학생 모두가 피해를 보게 된다”며 “정책 또한 특목고나 명문대 입시반으로 전락할 우려 또한 제기되는 것이 사실이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운영 중인 과학과 수학 등 중점학교에 대한 정책은 계속 운영할 방침이다”며 “전북교육청은 단기적 효과의 교육보다는 장기적인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전북에서는 기존 과학 등 중점학교로 군산 제일고와 전주 제일고, 전주 양현고 등이 운영되고 있다.
교과중점학교는 특정 분야에 소질과 적성이 있는 학생들이 특성화 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중점과정을 설치해 운영하는 일반계 고교로, 이번 신규지정은 지난 4월에 발표한 ‘고교 맞춤형 교육 활성화 계획’의 후속조치로 추진 됐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