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광양항 자동차 환적 허브항 계획에 관련 단체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전국항운노동조합연맹 전북서부항운노동조합(위원장 고봉기)은 14일 해양수산부의 광양항 환적 허브화 계획에 따른 ‘카보타지’ 부활로 인해 군산항이 환적항으로서의 기능자체가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다“며 ”불합리한 카보다지 시행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전북서부항운노조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항만 간 경쟁체제가 심화되고 있는 작금의 상황에서 해양수산부는 광양항 자동차 환적 허브화 계획으로 광양항을 제외한 국내항간 카보타지 시행계획을 수립해 군산항이 환적항 기능자체를 잃을 위기에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우리 군산항 하역근로자들은 광양항을 제외한 군산항 등 자동차환적화물을 취급하는 다른 항만을 도외시한 객관성, 공정성 없는 정부의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며 “만약 우리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강력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북서부항운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현재 국내 주요 항만들이 경쟁적으로 환적화물의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이유는 환적화물이 일반 수출입화물에 비해 하역작업을 두 번 해야 하기 때문에 한번 뿐인 수출입화물에 비해 부가가치가 크고 지역의 경제규모나 경제상황의 영향을 덜 받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들고 “이에 군산항도 자동차환적화물의 유치를 위해 올해 50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5만㎡에 이르는 야적장을 조성, 오는 10월부터 운영계획에 있다.”고 설명했다.

항운노조는 이어 “그동안 환적화물의 유치에 적극 노력한 결과 군산항의 자동차 화물 취급량은 지난 2013년 5만4000대에서 2014년 16만4000대, 지난해 23만4000대로 증가했다.”고 밝히고 “이는 군산항 전체 수출화물의 80% 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항운노동조합은 하루 24시간을 마다하지 않고 자동차 선적 업무에 힘을 쏟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이와 함께 “이 같은 시점에 정부는 자동차취급 항만과 사전 어떠한 의견수렴도 없이 특정항만으로 물량 몰아주기식의 카보타지를 시행한다면 현재 환적항으로 물류기지 역할을 하고 있는 군산항의 하역근로자들과 수많은 관련업체의 파산은 너무도 자명, 매우 불행한 사태를 초래 할 수 밖에 없다.”며 “해양수산부가 추진 중인 카보타지 허용대상이 국적선사로 한정될 경우 외국선사는 국내항만에서 환적차량 자체를 취급할 수 없게 됨으로써 국내일자리 파괴와 더불어 국부유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