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모(34․전주 송천동)씨는 2년 전 A 장난감 가게에서 구매한 장난감을 사용 중 하자로 지난해 2월 경, 판매처에 AS를 의뢰했다. 판매처에서는 “수리 후 연락을 주겠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3달이 지나도록 전화가 없어 판매처를 방문했지만 해당 업체는 폐업한 상태였다.

판매처가 연락 두절된 상태여서 결국, 해당 제조사에 AS이력을 문의해 봤지만, AS이력도 없다는 대답만 돌아왔다.

전북지역 어린이 완구와 관련한 소비자 불만이 늘고 있다.

특히 구입 후 불량에 따른 교환이 거절되는 등 이유 때문에 서비스 및 제품의 내구성과 품질 개선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20일 전주 소비자정보센터에 따르면, 전주지역 완구 관련 상담건수는 2014년 9건에 비해 지난해 25건으로 큰 폭 늘었다. 올해도 1월부터 현재까지 6건이 접수됐다.

전국적으로 보면, 소비자 불만 건수는 더욱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연맹과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어린이완구 관련 불만은 2013년 1495건, 2014년 1796건, 지난해 2244건이 접수돼 3년 새 50.1%가 증가했다.

소비자 불만을 내용별로 보면, 계약 관련 불만이 1046건(46.6%)로 가장 많았다. 품질 및 AS불만이 799건(35.6%), 가격에 대한 불만 127건(5.7%), 안전 관련 61건(2.7%) 순이었다.

유 모(32․전주 인후동)씨는 “지난해 12월 말 문구점에서 장난감조립 로봇을 만 원에 구입했다”며 “하지만, 제품을 개봉해 보니 구성품일부가 파손돼 있어 교환을 요청하니 판매당시 교환․환불불가로 고지해 교환이 불가하다는 대답을 들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완구의 경우, 아이들이 다루다 보니 파손이나 고장 등이 발생하기 쉬운데 제품 설계시를 감안해 제품을 만들려는 노력보다 고장의 원인을 사용상 과실로 취급하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소비자불만을 줄이기 위해서는 향후 끼워팔기 등의 불법유통 문제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또한 반짝 인기가 아닌 완구 인기의 지속성을 갖기 위해서는 A/S 정책 등 업체들의 품질관리가 시급하다는 것.

어린이들이 사용하는 제품의 특수성을 사전에 충분히 고려해 제작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제품의 고장을 사용자의 과실로만 보는 업체들의 태도에 대한 개선도 필요하다.

빠른 제품의 출시에만 급급할 것이 아니라 제품의 내구성과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소비자연맹 관계자는 “정상적인 사용 상태에서 발생한 성능․기능상 하자로 중요한 수리를 요할 때는 구입 후 10일 이내 제품교환 또는 환급이 가능하다”며 “부당한 A/S정책 등에 관련업체들에 개선을 요청한 후 개선이 안 될 경우, 관련 행정기관에 시정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박세린기자․iceblu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