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사장 김학송, 이하 도공)는 통행료 상습미납차량 근절을 위해 상습미납자들에 대한 법적 처벌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상습미납차량을 근절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시행함에도 불구하고 최근 1년에 20회 이상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는 차량이 6만대가 넘어서고 발생금액 또한 크게 증가함에 따른 것이다.
특히, 1년에 100건 이상 통행료를 미납하는 차량도 2,283대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속도로 통행료는 유료도로법에 따라 고속도로 운영자가 징수하고 있으며, 통행료를 미납한 경우 미납통행료의 10배에 해당하는 부가통행료를 내야 한다.
그동안 도공은 상습미납차량에 대해 단속 전담팀을 운영, 미납차량의 과거 이동경로 등을 분석해 실시간으로 단속을 강화해왔다.
'13년부터는 최근 1년간 부주의로 인한 미납이 20회 이상 될 경우 미납통행료의 10배에 해당하는 부가통행료를 별도의 통보절차 없이 즉시 부과할 수 있도록 기준을 변경했으며,  미납차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불법명의자동차(속칭 대포차) 근절을 위해 관계기관과 합동단속도 추진해왔다.
실제 351회에 걸쳐 통행료 750여만 원을 상습 미납한 운전자를 편의시설 부정이용죄(형법 제348조의2)로 고소해 지난 9일 500만 원의 벌금형이 선고된 바 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