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6차산업화가 활성화되면서 일자리 창출 가능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지만, 전문인력이 크게 모자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분야별 인력 육성 및 공급에 정부와 지자체가 공동 참여하고, 농업계 학생들의 6차산업화 분야로의 유도 프로그램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4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마상진 연구위원 등이 발표한 '농업 미래 성장을 위한 6차산업화 전문인력 육성 방안' 연구에서는 농업 6차산업화 전문인력 현황과 수급을 전망한 결과, 농업법인체를 중심으로 인력수요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지만, 인력공급은 점차 감소할 것으로 예상돼 6차산업화 전문인력 부족 상황은 추후 농업 성장의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클 것으로 내다봤다.

농업조사, 농업법인조사 등을 토대로 추정한 결과에 따르면 2013년 기준 6차산업화 경영체에서 일하는 전문인력(경영주, 상시 종사자 등)의 규모는 6차산업화 농가경영체 12만5,000여호에 약 87만5,000명, 농업법인 7,000여개에 8만9,000명 등 대략 94만9,000명 정도가 종사하고 있다.

그런데 6차산업화가 지금과 같은 추세로 확장된다면 2025년 경에는 121만7,000여명의 전문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농가를 통해서 공급될 수 있는 인력은 최대 92% 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예측됐다.

보고서에서는 정부의 농업·농촌 6차산업화 대책 추진에 따라 현재 공공기관 주도 및 민간 위탁을 통해 다양한 주체들에 의해 6차산업화 인력 육성 관련 활동이 진행되지만, 아직은 전문성이 높지 않다고 밝혔다.

또한, 산업계 내부의 6차산업화와 관련해 어떤 역량을 어떤 사람들이 어떻게 육성해야 할지에 대한 공감대도 아직 부족하다고 진단했다.

특히, 신규인력 공급 측면에서 보면 농업계 학생 대상 교육은 현장과의 연계 없이 원론적 수준의 내용 위주로 이뤄지고 있으며, 귀농·귀촌 교육은 이들의 특성을 제대로 차별화시키지 못하고 기존 농업인 대상 교육의 연장선상에서만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마상진 연구위원은 "농업 6차산업화 전문인력에 대한 수급 분석을 통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차원의 분야별 인력육성 규모를 설정하고, 관련 공공 및 민간 주체가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통해 구체적인 전문인력 육성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국가직업능력표준(NCS) 기반의 신직업자격체계, 분야별 경력 경로를 개발·제공해 육성 주체들의 인적·물적 자원의 유기적 통합·연계, 농업계 학생들이 체계적으로 6차산업화 분야로 유입되도록 농업계 학교 관련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등의 세부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아울러 마 위원은 지역별로 특성이 반영되는 6차산업화 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