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농협 임인규 조합장이 공약으로 내세운 조합장 연봉 반액 삭감이 실행되면서 도내 타 농·축협 조합장들의 연봉 결정에도 영향을 줄 전망이다.

특히, 이번 결정은 전국 1,100여개 농축협 중 거의 마지막으로 구급여체계를 고집하고 있는 전주농협 노조와의 임금협상 진전에도 영향을 줄지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전주농협은 지난 25일 본점 대회의실에서 대의원 115명을 포함한 임직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4기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총회에서는 당기순이익 41억5,000만원, 출자배당금 17억1,900만원(배당률 4.28%), 이용고배당금 6억500만원의 보고와 함께 조합원 농사연금 지급 건(10년 이상 조합원 대상 연간 15만원 지급) 및 조합장 연봉 반액 조정건(약 5,500만원 결정) 등 임인규 조합장 공약 사업건들이 승인됐다.

임 조합장은 "조합장 후보 시절 농협 개혁에 동참하기 위해 공약한 연봉을 50%로 줄이는 건이 드디어 승인을 받아 실행하게 됐다"며 "아울러 전국 최초로 농업인 조합원에게 농사연금을 지급하게 됐는데, 어려움에 처한 농업인과 고통을 분담하는 이번 사업을 기점으로 농업인 조합원들도 의욕적으로 영농활동을 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전주농협의 조합장 연봉 반액 결정은 도내는 물론, 전국 농축협 조합장의 향후 연봉 결정에도 어느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이를 부정적 시각으로 바라보는 한 지역농협 간부직원은 "급여인상 동결 정도가 아닌 반액 삭감은 전국 처음인 일로, 너무 성급하고 과격한 결정으로 비춰질 수도 있다"면서 "앞으로 타 농축협 조합장들의 연봉 인상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타 조합장 사정을 고려치 않은 공약'이란 따가운 시선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대부분 농민조합원들은 조합장 연봉 반액 삭감을 획기적인 농협 정책으로 인식하고 있다.

전주농협 K조합원은 "농협 금융시장 환경과 경제사업 뿐만 아니라 농민 영농조건이 심각하게 어려움 속으로 빠져드는 상황 속에서 조합이 살아남기 위해 살을 깍는 결정을 내린 조합장의 의지를 환영한다"며 "전주농협 노조 또한 위기 극복에 동참한다는 심정으로 신급여체계로의 변화에 동참해 조합 및 조합원과 상생하는 길을 찾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부분 농축협 억대 연봉 조합장들이 해마다 본인 및 간부들의 연봉 1~2천만원을 몰래 올리면서 여론의 시선을 피하려 할 때 임 조합장이 통 큰 결단을 내린 것은 주목할만한 일"이라며 "조합장의 이러한 결정은 전주농협 노사 협상 뿐만 아니라 어려움을 극복하는 여타 사업 결정에도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고무적인 사건"이라고 평했다.

최근 전주농협 노사 임금협상에서 노조가 기존 60일 이상 연차휴가 보상금이 가능한 규정 하에 정해진 금액 등을 타 항목으로 인정해 달라고 주장하면서 협상이 지연되고 있는 것에 대한 지적이다.

이와 관련, 임인규 조합장은 "조합 및 노사가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농업인 조합원을 위한 농협으로 거듭나기 위한 통과의례로 생각해 원칙을 가지고 협상에 임해 노사간 상생하는 농협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노조 측이 근로기준법 '근로조건의 저하 금지' 조항을 들어 기존 연차휴가 반납분 보상책을 요구하는 반면, 조합 측은 신급여체계에서 휴가를 시행하고 남게되는 금액을 연봉 등으로 옮겨줄 경우 연봉 협상때마다 조합 부담액이 훨씬 커질 수 있어 그 차액을 직원들의 복리후생 등에 사용하자고 주장하는 등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전주농협 노사 임금협상은 계속 지연되고 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