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회장단이 만나 누리과정 예산 편성 문제를 논의했으나 별다른 소득 없이 끝났다.

이 부총리 취임 이후 시·도교육감들과 처음 만나는 자리로 누리과정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기대했지만 사실상 양측의 입장차만 재확인한 셈이다.

이 부총리는 보육대란을 막아야 한다는 점을 호소하면서 교육감들에게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최대한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해 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시·도교육감들은 이는 근본적인 해법이 아니라며, 정부 예산으로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교육감들은 이날 간담회에서 일단 예산을 편성할 테니 대신 교육부가 국회에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촉구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교육부는 확실한 답변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합의문이라며 발표한 내용도 “교육부 장관과 시·도교육감은 누리과정 예산 문제 해결을 위해 서로의 입장을 충분히 논의했다”며 “구체적인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했으나 향후 긴밀하게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는 수준에 불과했다.

다만 이 부총리가 오는 21일 부산에서 열리는 시·도교육감협의회에 참석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했고, 교육감들은 논의를 해보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져 21일 재협의가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