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획정 논의를 위한 국회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활동시한(오는 15일)이 5일 밖에 남지 않았는데 여야의 첨예한 입장차이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끝내 합의를 못할 경우 국회는 현재 지역구 246석과 비례대표 54석이 유지되고 호남의석은 30석에서 25석으로 무려 5석이 줄어들게 된다. 정치력 약화와 위축이 필연적으로 가져올 상대적 박탈감은 물론 아직도 제자리를 잡지 못한 낙후지역 개발을 위한 정치권의 역할이 더욱 축소될 수밖에 없는 최악의 상황이 전개되는 것이다. 

특히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장인 이병석의원이 제안한 지역구의원 260석을 위한 ‘균형의석제’를 반대하고 있는 새누리당은 물론 호남 의석 지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한 새정치민주연합의 소극적인 협상자세에 대해  지역민의 반발도 크게 고조되고 있다.

의원정수 300명중 지역구의원수를 259명으로 늘리고 사표의 절반을 보상해 주는 제도가 '균형 의석제'다. 이렇게 되면 전국 17개시도 가운데 경북만 2석이 줄게 되는데 내년의 20대 국회에 한해 농어촌대표성을 인정, 현행 선거구 1곳만 유지토록 해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선거구획정을 마무리하자는 것이 대강의 큰 틀이다. 선거구 재 획정에 따른 농어촌지역 대표성상실을 막고 지역구축소에 따른 지역민의 불만을 해소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으로 평가받는 방식이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소수당에 유리한 제도로 다당제로 가면 국가 혼란만 가중될 뿐 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호남과 함께 살고 호남과 함께 죽겠다’던 새정연 문재인 대표는 현재까지 큰 틀의 해결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 당내 분란에 몰입되면서 미래 호남정치의 명운을 걸렸다 해도 과언이 아닌 선거구획정을 뒷전으로 미루고 있단 비난이 나올 정도다. 일부에선 오히려 호남의 정치력 약화를 통한 주류의 패권강화를 위해 방관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온다.

해결의 실마리는 물론 당리당략을 앞세워 단 하나도 내려놓지 못하겠다며 아집으로 버티는 새누리당이 쥐고 있다. 하지만 당내 주도권싸움에 몰입돼 대여 협상동력 자체를 소진하고 있는 새정연도 그만큼의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 앞날이 불투명하고 절실하지도 않은 것처럼 보이는 정당에 가만히 있어도 본전인 협상을 포기하고 내 것을 내줄 정당이 어디에 있겠는가. 이래저래 또다시 호남만 희생을 강요당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