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FTA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미곡종합처리장(RPC) 도정시설의 농사용 전기요금 적용이 요원해 농민들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부 박완주 의원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한·중FTA 농민피해 대책'을 검토한 결과, 쌀농민 피해에 대한 정부의 뚜렷한 대책이 없는 가운데 RPC 등 농업시설 지원이 외면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중 FTA는 지난 6월 정부간 정식서명을 거쳐 비준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돼 지난 8월 새누리당의 단독처리로 외교통일위원회에 상정됐다.

정부는 한·중 FTA 발효로 20년간 연평균 77억원씩, 1,540억원의 생산감소를 예견했지만 한?중 공동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농업생산이 14.2%, 6조7,000억원이 줄어드는 결과가 발표되는 등 농가피해가 극심할 전망이다.

이 같은 문제점에 지난 6월 쌀 생산 농민 30만명이 박 의원을 소개의원으로 청원서를 제출해 RPC 농사용전기 지원을 요청했지만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특히, 2011년 한·미 FTA 보완대책이 수립되면서 여·야가 RPC 도정시설에 농사용 전기요금 적용을 합의했지만, 정부가 현재까지 나 몰라라 하고 있어 개선대책이 요구된다.

박 의원은 "한·중 FTA가 발효된다면 농가피해는 더욱 막중해질 것이 자명하다"며 "정부는 더 이상 농민의 어려움을 외면하지 말고 RPC 도정시설을 농사용 전기요금 적용 대상으로 확대해야한다"고 질타했다./김선흥기자·ksh988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