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6년 만에 정부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 입주한 민주노총 산하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 사무실 폐쇄를 다시 추진하면서 전주시가 고민에 빠졌다.

과거 이명박 정부 당시에도 전공노 사무실 폐쇄를 추진하면서 전공노가 강하게 반발하고 대치한 적 있어 무작정 폐쇄를 추진 할 경우 마찰도 우려된다.

6일 전주시 등에 따르면 행정자치부는 지난 1일 “등록되지 않은 공무원 노동조합 사무실을 폐쇄하고 그 결과를 8일까지 통보하라”는 공문을 각 지자체에 보냈다.

공공기관 내에 설치된 법외노조인 전공노 사무실을 도와 시군이 폐쇄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라는 의미다.

도내에는 전주와 남원, 장수, 부안, 순창 등 5개 시·군 2900여명의 공무원이 전공노에 가입돼 있다. 해당 자치단체의 경우 6급 이하 공무원 대부분이 전공노 소속이다.

앞서 지난 2009년 MB정부 당시에도 정부는 행정대집행을 통해 도내 6곳의 전공노 사무실을 폐쇄하면서 전공노와 충돌을 빚은바 있다.

도는 정부의지가 강한만큼 공공시설에 위치한 전공노 사무실에 대해 폐쇄절차를 밟을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시는 일단 최대한의 대화와 협의를 통해 자진 철거를 한다는 방침이며, 이날까지도 전공노 사무실을 방문해 협의를 가졌다.

그러나 전공노 전주시지부 한 관계자는 “한쪽으로 노조를 인정하는 공문을 보내오면서 다른 한쪽을 사무실 폐쇄를 거론하고 있다”면서 “전주시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확정된게 없다”고 말했다.

다른 노조원들은 “만약 정부가 강제로 폐쇄를 추진한다면 이는 명백한 노조탄압”이라며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도 말했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