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국회의원들이 내년 9월 전주혁신도시에 입주 예정인 기금운영본부 전북이전을 백지화 하는 법안 발의에 도내 정치권이 강력반발하고 있다.

새누리당 정희수 의원이 대표 발의한 쟁점은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를 공사화하고, 소재지를 서울에 두는 것이다.

이 법안을 다루게 될 김춘진(새정치민주연합 고창부안) 국회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과 김성주(새정치민주연합 전주덕진) 복지위 간사는 29일 “기금운영본부는 이미 법으로 전북으로 오게 돼 있다. 현재 국민연금공단 옆에 공사를 하고 있으며 내년 9월 입주하도록 돼 있다”고 일축했다.

두 의원은 “정희수 의원이 대표 발의한 법안을 복지위에서 다루게 돼 있다. 법안은 여야 합의로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반대하면 통과될 수 없다”고 전북이전 사수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김춘진 위원장은 “기금운용본부를 전북으로 이전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현재 공정률 30%인 혁신도시의 기금운용본부를 백지화하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김성주 의원은 “분리와 관계없이 전주에 오게 돼 있다”며 “이 법안으로 소재지 논란과 사회적 갈등이 없도록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이날 전북도의회 김광수 의장과 의원들은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금본부의 전북이전을 막으려는 일부 새누리당 의원의 악의적인 입법추진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민연금공단을 비롯한 12개 공공기관의 전북이전은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정부와 정치권의 합의로 결정된 것”이라며 “내년 전북이전을 앞두고 청사를 신축중인 상황에서 이런 법안을 만든 것은 전북에 (알짜배기)줘 놓고 아깝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광수 의장은 “기금본부를 국무총리소속으로 공사화해 서울에 주 사무실을 설치하자는 내용의 법안 발의를 정희수 국회기획재정위원장과 정갑윤 국회부의장 등 새누리당 의원 15명이 주도했다는 것은 또 다시 LH악몽을 떠올리게 한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전북도당도 정희수 의원이 대표 발의한 국민연금 기금투자공사 설립 법안에 대해 유감과 함께 즉각적인 폐기를 요구했다.

전북도당은 성명에서 “이번에 발의된 관련 법안은 새누리당의 당론이 결코 아니며, 일부 의원의 개인적인 견해”라면서 “기금본부의 전북 이전에 장애가 되는 어떠한 시도도 누구보다 앞장서 결사 저지하겠다”고 밝혔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