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청소년들이 방사능 피폭 위험성이 큰 일본 후쿠시마 방문 계획이 알려지면서 전북도교육청이 실태파악에 나섰지만 주최측과의 접촉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학생 명단 확보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28일 전북도교육청과 환경단체 등에 따르면 29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일본에서는 ‘한-일 국교 정상화 50주년 기념행사’가 열린다. 일본 외무성이 후원하고 비영리특정법인 후쿠칸네트가 주관하는 이 행사에는 전주·군산·익산 등 도내 청소년 110명과 전남영광 30명, 서울·수원 10명, 인솔자 21명 등 총 171명이 참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이들이 방문지역에 후쿠시마가 포함돼 있다는 것이다. 행사장소는 후쿠시마 핵발전소와 60~70km 가량 떨어진 곳으로 방사선 노출에 대한 피폭 위험성이 높다.

이에 따라 전북도교육청은 참가학교 및 학생 명단을 확보하고, 구체적인 일정을 확인하기 위해 주최측과 접촉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방사능의 위험성 및 행동요령 자료를 준비, 출발 집결지에서 배포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각급 학교와 지역교육지원청에 확인한 결과 이들 단체에서 어떠한 협조요청도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면서 “추후에라도 학교나 교육청을 통하지 않고 지인 홍보를 통해 학생을 모집한 점에 대해 항의하고, 향후 행사 추진 시에는 학교나 교육청을 통해 추진할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보건시민센터는 29일 긴급성명서를 발표하고 전주지역 청소년으로 구성된 한일청소년문화교류단의 일본 후쿠시마 방문을 반대했다.

이들은 “후쿠시마 핵사고 이후 한국과 일본의 시민운동가와 환경전문가, 저널리스트로 구성된 한일조사단 6명이 현지를 방문해 3박4일의 일정으로 현지실태를 보고한 이후 3년이 지나 방문단 중 한명은 양쪽 눈에 백내장이 발생하고 또 다른 한명은 급성백혈병이 발병한 사실이 드러났다”며 “이러한 사실이 드러났음에도 170명의 청소년이 집단적으로 방사능 오염지역을 방문한다는 것은 어떤 이유로든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신혜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