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종합경기장 조감도

전주종합경기장 개발 자금을 민자 유치에서 자체 재정사업으로 전환하는 전주시의 계획안이 의회를 통과했다.

시의 최종안이 결정되면서 대형공사를 관리 감독하는 전북도는 시의 종합경기장 개발 계획 처리 부담을 안게 됐다.

전주시의회는 28일 시의회 5층 본회의장에서 ‘종합경기장 이전 및 복합단지 개발사업 변경계획 동의안(종합경기장 이전사업 계획변경)’안을 처리하기 위한 제 322회 임시회를 열고 안을 가결시켰다.

안건 심사 결과와 시장 질의, 찬반토론, 기명 여부에 대한 투표 방법 투표까지 이어진 이날 회의에서 재적의원 33명 중 26명이 변경 안에 찬성했고 7명은 반대표를 던졌다.

이 계획안은 자체 재원을 들여 종합경기장 부지에 전시·컨벤션센터를 건립하면서 다양한 시민 편의·문화시설을 지어 도심공원으로 조성하고 전북도와의 양여 조건을 지키기 위해 월드컵경기장 인근에 대체체육시설(야구장·육상장)을 건립하는 것을 뼈대로 하고 있다.

계획안이 시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민선 5기 민간자본인 롯데쇼핑을 끌어들여 종합경기장을 철거한 자리에 쇼핑몰·영화관·호텔 등을 건립하고 월드컵경기장 주변에 대체 체육시설을 짓겠다는 애초 계획은 폐지 됐다.

아울러 이를 위해 2012년 전주시와 롯데쇼핑이 체결한 투자협약도 효력을 잃게 됐다.

▲ 전주종합경기장 조감도

이날 일부 의원은 대체체육시설 건립 등에 필요한 막대한 재원(1500억원) 확보 방안이 구체적이지 않고 종합경기장 부지에 시민공원을 짓겠다는 계획도 추상적이라며 변경안에 반대했다.

응답에 나선 김승수 시장은 “체육·문화시설 이용료 등 각종 공공요금 인상을 비롯해 대규모 아파트 단지 건설 등에 따른 세입 증대 요인이 있고 연간 200억원이 들었던 상수도 유수율 제고사업이 내년에 끝나면 재정적으로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며 의원들을 설득했다.

또 “시민공원은 단순한 광장과 공원을 넘어선 형태의 다양한 소통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공간이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내외 전문가와 시민들이 참여해 개발방향을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 시장은 “롯데쇼핑의 대형쇼핑몰 건립에 따른 소상공인들의 몰락을 막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애초 개발계획을 변경할 수밖에 없었던 이 선택과 결정이 지금은 욕을 얻어먹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후손들에게, 또 역사적으로 평가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변경안은 민간자본을 유치 해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추진됐던 종합경기장 개발사업을 시 자체 재정사업으로 전환하는 첫 행정절차였다.

이 행정절차는 그동안 도가 언급했던 “사업을 변경하려면 행정절차를 밟으면 된다”는 것과도 상통한다.

시가 종합경기장 개발에 대한 계획을 최종적으로 결정하면서 향후 사업 추진 절차에도 관심이 쏠린다.

시는 먼저 TF팀을 꾸린 뒤 전북도의 지방건설기술심의위원회에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 의뢰를 할 방침이며, 도의 심의가 끝나면 정부의 총사업비 승인, 사업발주 등의 절차를 밟아나갈 계획이다.

김 시장은 “의회의 큰 동의로 사업은 방향을 틀었다. 99%의 과정이 남아 있지만, 그 첫째과정이 (도의) 대형공사 입찰공사 심의다. 도를 끊임없이 설득하고 양해를 구해 시민들이 우려하는 부분을 해소할 예정”이라고 말했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