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경기침체와 수도권 규제 완화 등의 영향으로 전북지역 산업단지 입주업체들의 가동률이 전국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주업체 가동률이 100%에 이른 산업단지도 있었지만 절반에 그친 산업단지도 10곳에 달해 경기 활성화를 위한 국가 차원의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22일 전북도 및 한국산업단지공단의 ‘산업단지통계현황’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북지역 84개 산업단지 입주업체의 평균 가동률은 89%(17개시도 중 8위)로 전국 평균(91%)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전북지역 산단의 총 분양률 역시 전국 평균(94.4%)보다 낮은 93.4%(17개시도 중 13위)를 기록한 가운데 입주계약을 한 2460개 업체 중 282개(11.4%) 업체는 아예 가동되지 않거나 멈춘 상태다.

특히 익산제3산단과 익산제4(구 익산종합의료과학), 전주시자원순화특화, 정읍첨단과학(RFT), 부안신재생에너지, 군산 임피, 남원 어현, 고창 복분자, 무주제2, 장수 등 10여곳은 가동률이 절반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중 정읍첨단과학(RFT)와 부안신재생에너지, 남원 어현, 장수 산단의 경우 가동률이 ‘제로(0)’ 상태였다.

가동률 100% 산단은 김제순동, 김제자유무역, 익산제2, 전주제2, 전주친환경첨단복합, 전주친환경첨단복합(3-1단계), 정읍제1, 완주, 전주도시첨단, 군산 서수, 군산 성산 등 28곳 이었다.

하지만 일부 몇 곳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소규모 농공단지로 나타나 실질적인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84개 산단 중 현재 조성 작업이 진행중인 곳은 14개에 이르고, 완주테크노밸리(2단계)와 익산 함열 등 2곳은 첫 삽도 뜨지 못한 채 미개발 상태로 놓여 있다.

이처럼 전북지역 산단의 가동률이 부진한 이유로 국내외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高) 분양가, 규모있는 기업들의 경영난에 따른 협력업체들의 연쇄 조업 부진 등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지만 정부의 수도권 규제 완화가 큰 몫을 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도내 산단 한 관계자는 “최근 정부의 수도권 규제 완화로 서울과 경기 등에서 내려오는 업체가 거의 없는 상황이다”며 “규제 완화는 재정자립도가 낮은 전북으로서는 기업 유치에 심각한 타격을 입힐 뿐 아니라 국가 경제의 한 축인 비수도권 경제 기반이 붕괴되는 최악의 결과로 낳을 수 있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