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전북도가 금강하굿둑 일부를 허물고 생태계 복원이라는 명분 아래 충남도가 추진하는 역간척(逆干拓) 사업의 재추진을 놓고 대안 없는 해수유통 시 강력 대처하기로 했다.<본보 3일자>

전북도는 지난 3일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그 동안 수 차례 공식적으로 밝힌 바와 같이 하굿둑 건설목적이 훼손되서는 안된다”라며 “현재수준 이상의 농·공용수 공급의 확실한 대안 없이는 해수유통 논의는 절대 불가하다”고 강력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도는 “해수유통 시 충남 서천, 전북 군산·익산·김제 등 농업용수 및 국가 산단 공업용수공급 차질과 침수피해 등 경제·사회적 비용 발생 결과를 초래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정치권과 긴밀히 협력하고, 중앙부처와 협의해 충남도의 대안 없는 해수유통 입장이 있을 시 강력 대처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2012년 ‘금강하구역 생태계조사 및 관리체계 구축연구’ 용역을 통해 ‘갑문증설 및 해수유통은 타당성이 없다’며 충남과 서천군의 주장을 일축했다.

당시 용역보고서에서는 해수유통 시 농경지 2만3000여㏊의 용수 공급원과 계획 용수량 확보 대안이 없는데다 취수시설을 상류로 이전해야 하는 사업비가 7100억~2조9500억원이 소요돼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됐다.

또 금강 주변 저지대 7000ha가 침수 상태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점도 해수유통 반대 사유로 제시했다.

따라서 금강하굿둑의 수질오염은 기존 수질개선 대책으로도 충분하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