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대 전북도의회가 출범한지 1년이 지났다. 지난 1년 동안 도의원의 활동은 역대 의회 중 가장 왕성했다. 의원 및 상임위 조례 제·개정을 보면 모두 100건으로 지난 9대 같은 기간보다 무려 5배 늘었다. 하지만 갑질 논란과 막말 등으로 색이 바랬다.

▲언제 또 터질지 모르는 초선의원=전북도의회는 최근 정진세 의원의 갑질 논란 등으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도내 정치권 안팎에서는 또 다른 초선의원들을 거명하며 다음 차례는 누구라는 설들이 흘러나오고 있다.

여직원에 대한 갑질 논란에 휩싸인 정진세 의원과 음주운전을 한 양용모 의원, 집행부와 대립했던 김대중 의원 등이 전북도의회의 위상을 실추시켰다. 정진세 의원과 양용모 의원은 중앙당으로부터 조사까지 받아 징계가 불가피 한 상황이다. 또 정 의원은 국가인권위의 조사마저 기다리고 있다.

전북도의회는 의원행동강령 조례와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조례를 제개정으로 내부 단속에 나서고 있지만 언제 어디서 또 대형사고가 터질지 살얼음을 걷고 있는 형국이다.

초선의원들이 많다보니 의욕이 앞선 의정활동엔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지만, 집행부에 대한 슈퍼 갑이라는 달콤한 권력에 취한 일부 초선의원들의 행동에 대한 의회 차원의 자체교육도 필요한 실정이다.

재선급 이상의 의원들마저 초선의원들에 대한 행동에 우려를 하고 있는 것만 봐도 향후 도의회에 대한 우려가 있다.

▲집행부를 제대로 감시해야 하는 과제=도의원은 전북도와 도교육청을 견제와 감시해야 하는 막중한 임무가 주어졌다.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기 위해선 도의원부터 공무원의 약점을 잡아 딜을 하는 나쁜 습관부터 벗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또 각종 이권과 인사 청탁 등 집행부에게 스스로 약점을 잡힌다면 견제와 감시라는 서슬 퍼런 칼날을 휘두를 수 없다. 제10대 도의회가 나름 큰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정진세 의원의 갑질 이후 집행부에서 많은 제보가 있었다는 자체만으로도 그동안 의원들이 어떤 처세를 하고 있는지 대변해 주고 있다.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기 위해 이번 기회에 도의회가 환골탈태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이 만든 조례로 만들어진 센터에 자신의 사람을 앉히려 하고, 집행부를 감시해야 하는데 관련 단체에서 활동하며 예산확보도 해주는 사례, 지나친 자신의 지역구 챙기기 등에서 벗어나야 제대로 집행부를 감시할 수 있다.

전북도의회는 국민 대다수가 지방자치에 찬성한다고 하면서도 지방의원들에 대한 불신이 높다는 것을 거울삼아 초심으로 돌아가야 하는 시점에 놓여 있다.<끝>/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