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이 진행하는 군산기계공업고등학교 개방형 교장 공모제가 공정성 문제에 휩싸이면서 논란을 빚고 있다. 현직 교직원과 군산교육지원청 전문직은 지원자격이 없는 반면 도교육청 전문직과 해당 학교운영위원은 지원이 가능한 현 규정의 허점에 군산지역 교육시민사회단체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 단체들은 마이스터고인 군산기공 교장 공모에 마이스터 관련 부서인 도교육청 미래인재과 직업교육팀 장학사가 지원했는데 도교육청이 이를 제한하는 사례가 전국적으로 없다며 허용하는 입장을 보였다고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공모로 뽑혔던 현 교장도 당시 직위가 미래인재과 과장으로 지역교육시민단체의 반발을 샀는데 이번에도 도교육청이 이런 허점을 보였다며 큰 실망감을 나타내고 있다. 마이스터고 사업예산을 배분하고 산업체 심사위원을 위촉하기로 했던 마이스터고 관련 부서 전문직이 응모하는 상황에서 공정성이 담보되겠느냐는 지적이다.
또한 1차 심사위원회를 구성하는 역할을 할 학교운영위원회의 현 지역운영위원이 공모에 응한 것에 대해서도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학교운영위원은 사실상 학교 관계자인데도 도교육청이 배제 근거가 없다고 허용하는 것은 현임교 재직자의 지원을 제한하는 규정과 상충된다는 입장이다.
한마디로 현재와 같이 심판을 정하는 사람들이 직접 선수로 뛰는 상황에서 결과에 대한 공정성을 절대 담보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이 지적에 도교육청이 답해야 한다. 미래인재과 전문직의 교장 공모 허용은 규정 이전에 도교육청의 무관심이 빚어낸 결과로 보인다. 3년전 공모에 말썽이 생겼음에도 이를 방치한 이유는 무엇인가 밝혀야 한다. 그리고 자격제한 규정에 허점이 있다면 곧바로 고치는데 인색하면 안된다. 또한 학교운영위원이 자격 제한에 빠진 것도 반드시 고쳐야 한다. 해당 학교 재직자와 지역교육지원청 전문직의 지원 제한이 공정성 확보를 위한 최소한의 장치인 만큼 이에 준하는 사람들에 대한 제한이 꼭 필요하다. 지금 당장 어렵다면 이번 공모 심사는 그 어느 때보다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명확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 만에 하나 잡음이 나온다면 도교육청의 행정 신뢰도는 큰 타격을 입을 것임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