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이후 파행을 겪고 있는 전북지역 어린이집 누리과정이 정상화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누리과정 논란의 근원인 시행령 폐기 등을 위해 당 차원에서 총력을 기울이기로 약속하면서 김승환 교육감이 누리과정 예산 편성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문 대표와 김 교육감은 23일 오전 전북도교육청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누리과정 문제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 뒤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표는 “누리과정 예산 파행은 대통령령으로 정부책임을 시도교육청에 떠넘긴 것에서 비롯된 것이다”면서 “누리과정 예산 문제의 해결과 시행령에 의한 교육파행을 막고자 했던 전북교육청을 포함한 전국 시도교육감들의 노력에 경의를 표하며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또한 문 대표는 “새정치민주연합은 영·유보육뿐 아니라 유·초·중·고·특수 교육이 질 높고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시행령 폐기를 위해 국회 차원의 법률적 해결책 강구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보육과 교육 전문가를 포함한 사회적 합의기구를 운영해서 공정하고 실질적인 예산조달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교육감은 “새정치민주연합이 진단하고 있는 누리과정 예산 문제의 심각성과 절박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이를 당 차원의 현안으로 삼아 해결해 나가려는 모습에 깊은 감사와 신뢰를 보낸다”며 “그간 누리과정 예산 문제로 인해 고통을 받아온 모든 분들께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 올해 누리과정 예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을 전국의 시도교육감들과 협의를 통해 찾아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