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도청사./사진제공=전북도

전북도가 공기업과 출연기관은 물론, 법적으로 구속력이 없는 위탁·보조기관에도 경영평가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신뢰성 담보를 통해 경영합리화를 꾀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특히 부실기관에 대해서는 패널티와 함께 경영컨설팅, 경영개선 계획을 경영평가위원회에 보고하도록 개선하는 한편, 하위기관 숫자도 늘려 본격적으로 ‘칼날’을 들이댈 전망이다.

15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는 산하 공기업·출연기관 등을 대상으로 오는 10월까지 ‘경영평가 기본조례’를 근거로 외부 전문 평가기관에 위탁해 경영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평가대상 기관은 공기업인 전북개발공사를 비롯해 출연기관인 △전북발전연구원 △전북테크노파크 △전북경제통상진흥원 △전북자동차기술원 △한국니트산업연구원 △전북신용보증재단 △전북생물산업진흥원 △군산의료원 △남원의료원 △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 △전북인재육성재단 등 총 12곳이다.

이들 기관은 지난해 경영실적을 기준으로 현재 서면·현장평가, 고객만족도 조사가 진행 중이다.

도는 경영평가의 신뢰담보를 위해 전문 평기기관인 한국산업관계연구원에 위탁했고, 고객만족도 조사는 한국정보통계에 맡긴 상태다.

앞서 도는 지난 2월 평가계획 수립과 경영실적 보고서 작성, 위탁기관 선정을 마치고 공기업과 출연기관에 더해 대상기관은 아니지만 지난해에 이어 ‘위탁·보조기관’ 7개를 포함시켰다.

위탁·보조기관은 경영평가에 준하는 ‘경영효율화 점검’을 도입했다. 공기업·출연기관과 유사한 운영형태를 띠고 있는 상황에서 자칫 도민의 혈세인 보조금 등의 투명성이 훼손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에 계속해서 포함시키고 있다.

또 경영효율화를 통한 경영합리화 등을 꾀할 수 있다는 점도 최초 도입 배경으로 알려졌다.

경영효율화 점검대상 위탁기관은 한국소리문화의 전당·전북교통문화연수원·전북도립장애인복지관 등 3곳, 보조기관은 전북체육회·전북생활체육회·전북자원봉사종합센터·전북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4곳이다.

도는 지난해 민선6기 출범에 따른 기관장 교체 등을 이유로 경영평가 기관별 등급에 의한 기관장 연봉 책정과 임직원 성과급 지급을 사실상 동결시킨 바 있지만 올해는 고삐를 바짝 죈다는 방침이다.

경영평가와 경영효율화를 통한 평가결과가 연봉인상과 성과급 지급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도는 부진기관에는 기존대로 패널티와 함께 경영컨설팅을 실시하도록 하고, 경영개선 계획을 이사장에게만 보고하던 체계를 ‘경영평가위원회’로 바꿔 ‘얼렁뚱땅’ 관행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여기에 총 5개 등급 가운데 부진기관으로 분류되는 라등급과 마등급 기관 숫자를 기존 각각 1곳으로 선정하던 것에서 3곳, 1곳으로 늘려 책임경영을 꾀할 개선책도 마련한 상태다. 연봉인상율도 최고 3배에 이르던 것으로 2배로 줄이고 마이너스(-)는 1배에서 2배로 늘려 과도한 인상을 막고 성과 부진에 따른 패널티를 강화했다.

전북도 성과관리과 관계자는 “경영평가를 통해 경영합리화와 운영의 투명성 제고를 기대할 수 있다”며 “위탁·보조기관도 포함시켜 자칫 소홀해질 수 있는 설립취지 등이 훼손되지 않도록 도민서비스 증진에 온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