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이 상대적으로 청렴도지수가 낮은 방과후학교 운영 분야에 대한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2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방과후학교 운영 분야는 2013년 청렴도지수가 8.56이었으나 2014년에는 7.87로 0.69점이 낮아졌다.
이에 도교육청은 외부강사, 민간위탁업체 선정의 투명성 강화를 위해 운영하고 있는 방과후학교소위원회 위원을 대상으로 청렴서약서를 작성하고, 학교장과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청렴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연고에 의한 업무처리의 투명성 강화를 위해 당해 학교 교직원의 직계 존비속 및 배우자, 4촌 이내의 친인척은 강사 채용을 금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방과후학교 외부강사를 대상으로 교육청의 청렴정책 홍보를 위해 도내 14개 교육지원청을 9개의 권역으로 나눠 찾아가는 외부강사 대상 청렴정책 설명회도 추진하고 있다. 
설명회는 학교 외부강사, 위탁소속 기관의 외부강사, 돌봄프로그램 강사들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 11일 정읍과 고창을 시작으로 익산(13일), 남원(18일), 순창(19일), 진안·무주·장수(20일), 완주·임실(27일), 김제·부안(28일), 군산(29일)까지 이어졌으며 3일  전주를 끝으로 마무리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방과후학교는 외부 업체에 위탁 운영하는 특성상 강사 선정 및 계약 과정에서 불법적인 요소가 발생하기 쉽다”면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청렴정책 방향을 이해시키고, 방과후학교 관련 청렴 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