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동학 관련 기록물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경북에 이어 전남까지 등재에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어 전략적으로 이를 조정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25일 전북도에 따르면 내년 3월 문화재청에 유네스코 등재 신청을 목표로 ‘동학농민혁명기록물 세계유산등재추진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등이 보유하고 있는 5300여점의 유물 중 동학사와 관군들의 농민군 토벌기록 등 4000여점 이상이 세계유산으로 등재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현재 동학기록물 세계유산 등재는 경북도에서도 추진되고 있다. 경북도는 동학기록물 세계기록유산등재추진 학술용역사업단을 출범시키고 상주 ‘동학교당’ 등 국가지정 기록물로 지정된 동학자료를 중심으로 세계기록물유산 등재를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경북 상주시 은척면에 위치한 동학교당은 동학대전과 동학경전 발간물과 목판 등 289종 1425점의 유물이 보관되고 있다.

하지만 문화재청이 2년마다 유네스코 세계기록물유산 등재를 위한 국내 잠장목록을 2건으로 제한하고 있는 가운데 내년에 서울시의 ‘이산가족을 찾습니다’ 기록물도 세계유산 등재가 추진된다.

결국 전북과 경북이 각각 추진 중인 동학기록물 2건과 서울시가 추진 중인 ‘이산가족을 찾습니다’ 1건 등 총 3건이 내년에 경쟁을 벌이는 구도여서 1건이 탈락할 수 있다는 결론이다.

이에 따라 전북과 경북이 추진 중인 동학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정부 차원에서 통합해 공동으로 추진하는 등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비등해지고 있다.

특히 문화재청은 전북도와 충남도, 익산시와 공주시, 부여군 등과 공동으로 최근 ‘백제왕도 핵심유적 복원·정비사업 준비단’을 출범시키는 등 세계유산 등재에 공동 대응을 펼치고 있다.

따라서 내년에 3건의 세계기록물유산 등재를 위한 잠정목록 후보군 중 최소 1건이 탈락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 점을 감안할 때, 문화재청이 나서서 공동 등재를 유도해내야 한다는 지적이다.

도 관계자는 “올 상반기 세계문화유산 등재 여부가 결정될 ‘백제역사유적지구’ 등의 사례처럼 문화재청이 중심이 돼 시·도간 과열경쟁을 피하고 전략적인 등재 업무를 추진해야 한다”며 “내년에 서울시의 이산가족을 찾습니다 등 다른 기록물도 있어 조기에 논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