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지난 22일 인천 강화도 글램핑장 화재 사고와 관련, 도내 캠핑장에 대해 긴급 안전점검에 나섰지만 뒷북행정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관련기사 4면>

전북은 오는 7월 세계 캠핑·캐러배닝 대회를 앞두고 있어 개최지 위상에 걸맞게 시설 안전점검은 물론이고 체계적인 대책을 사전에 마련했어야 했다는 것이다.

23일 전북도는 인천 강화군 글램핑장 화재 사고와 관련해 도내 캠핑장 76곳(오토캠핑장 11곳, 일반야영장 65곳)의 시설에 대해 시·군과 합동으로 점검을 한다고 밝혔다.

도는 관광진흥법 및 개별법에 따라 등록된 야영장은 물론이고 등록이 안된 야영장도 모두 점검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시설 및 운영 실태를 포함해 침수·범람, 산사태, 산불화재, 전기·가스 등 재난발생 소지에 대해서도 점검하기로 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전북의 경우 오는 7월 세계 캠핑·캐러배닝 대회를 앞두고 있는 개최지로서 이 같은 참변에 앞서 시설 안전점검은 기본이고, 캠핑안전지도사를 양성하는 등의 대책을 미리 마련했어야 한다는 지적도 잇따르고 있다.

도내 소방안전 한 전문가는 “그동안 펜션과 글램핑에 대한 안전조치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았지만 마땅한 규정이 없다며 사실상 안전조치에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라며 “다가올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이를 단속할 자치단체의 단속부서도 없고 법체계상 처벌규정도 명확하지 않아 보완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이번 단속을 통해 법적 근거 없이 설치된 사설운영 캠핑장에 대해서는 시설 기준을 갖춰 5월 31일까지 관할 시·군에 등록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