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도내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건·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어린이집 부모 모니터링단 사업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모니터링단 운영이 급식·위생 등 보육시설 개선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 보니 최근 드러나고 있는 아동학대 실상에 대해선 모니터링이 거의 안돼 정작 가장 중요한 아동학대 의심사례는 단 한 건도 적발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19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2102년부터 어린이집 부모와 보육·보건 전문가 등으로 부모 모니터링단을 구성, 2인1조가 돼 급식·위생·건강·안전관리 등 4개 분야에 대한 모니터링과 컨설팅을 해오고 있다.

그동안 부모 모니터링단은 2012년 16명(사업비 3200만원)을 구성해 어린이집 170개소, 2013년 20명(사업비 4900만원, 420개소), 2014년 23명(사업비 9800만원, 613개소)으로 사업을 점차 확대해 나갔다.

도는 올해도 사업비 1억51만원을 투입해 부모 모니터링단에 참여할 부모 30명과 보육·보건 전문가 30명 등 60명을 모집, 도내 1654개소 어린이집 중 700여개소(42.3%)로 모니터링을 확대할 계획이다.

하지만 부모 모니터링단 운영은 쾌적한 보육환경 개선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아동학대 실상에 대해선 거의 모니터링이 안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도내 전체 어린이집 대비 모니터링 횟수나 참여부모 및 전문가 수, 교육 및 간담회 실적 등 형식적인 수치에 치우쳐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아동학대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새로운 대책을 내놓기 전에 이미 마련돼 있는 부모 모니터링단의 기능부터 내실화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어린이집의 원장이나 관계자들의 경우 관(官)보다는 부모들의 눈치를 더 본다는 점에서 부모 모니터링단이 아동학대 분야까지 점검기능을 확대해 어린이집의 비정상적 운영 행태를 감시·견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도내 한 보육전문가는 “최근 어린이집 내 원아학대 등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급식·위생·건강·안전관리 등 점검 분야가 4개로 제한된 것도 문제가 있어 모니터링을 더욱 확대해야 한다”라며 “보육시설 내에서 폭행이나 아동학대가 이뤄지고 있는지 모니터링하고 피해 부모들로부터 제보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 나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모니터링단 운영이 행정적인 제재조치 차원의 지도가 아닌 피드백을 통한 어린이집의 투명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지적된 사항 중 미흡한 분야에 대해 컨설팅을 제공한 후 개선여부에 대해 최종 모니터링을 재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