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청소년수련시설 10곳 중 4곳이 ‘안전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남윤인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여성가족부로부터 제출받은 ‘2014년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결과’에 따르면 도내 청소년수련시설 55개소 중 22개에 대해 평가한 결과 이 중 최우수는 2개소(9.1%), 우수 8개소(36.4%), 적정 1개소(4.5%), 미흡 1개소(4.5%), 매우미흡 1개소(4.5%)로 나타났다.

이번 종합평가는 ▲시설운영 ▲관리체계 ▲청소년 이용 ▲프로그램 운영상황 ▲인사 및 조직 등 모두 5개 분야에 대해 평가했으며, 안전점검은 ▲건축 ▲토목 ▲기계 ▲소방 ▲전기 ▲가스 등 모두 6개 분야를 평가했다.

그러나 도내 평가 대상 22개소 중 9개소(40.9%)는 정부가 실시하는 종합평가에 응하지 않아 여전히 학생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7월 태안 사설해병대 체험캠프 사고를 계기로 청소년 수련활동과 관련 시설의 안전기준이 강화된 개정법을 마련, 지난 7월 22일부터 2년 주기로 평가를 의무화하는 ‘청소년 활동 진흥법 시행령’을 전면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평가는 개정법이 시행되기 전인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진행된 것으로, 수련시설에 대한 평가를 의무가 아닌 임의적으로 하도록 돼 있어 평가를 받지 않아도 아무런 제재를 가할 수 없다.

수련시설 운영주체 역시 정부 점검에서 ‘적정’ 등급 이상을 받지 못하면 학교들이 학생을 보내지 않아 경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자청해서 평가를 받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씨랜드 참사와 태안 사설 해병대캠프 참사 등 각종 대형 사고로 인해 청소년 수련시설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주장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안전에 소홀했던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따라서 종합평가가 의무화된 만큼 내년 종합평가시 누락된 시설에 대해 반드시 종합평가를 실시해 청소년 수련시설의 안전과 질적 향상을 위해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도내 한 소방관계자는 “매년 크고 작게 청소년수련활동과 관련해 사고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와 기관의 소홀한 관리로 여전히 청소년들의 안전은 불안하기만 하다”며 “청소년 수련시설의 안전성을 근본적으로 높이려면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철저한 안전점검과 함께 운영자들에 대한 관리감독 등 소프트웨어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