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문화관광재단 설립이 본격화됐지만 기대와 우려가 교차되고 있다.

재단의 재원 마련을 두고 파열음이 적지 않은 상황에서 성격이 다른 문화와 관광의 공존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4일 전북도는 민선 6기 송하진 도지사의 공약이행을 위해 전북문화관광재단을 설립하기로 하고 10월부터 이를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는 올 추경예산안에 연구 용역비 3200만원을 반영했으며, 예산안이 9월 도의회를 통과하면 10월 초부터 3개월간 재단 출범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전북문화관광재단 설립까지는 적지 않은 문제가 산적해 있다. 우선 재원 마련 문제다.

재단의 역할과 기능을 충실히 하기 위해선 최소 500억원의 기금을 마련해야 한다는 중론으로, 현재 문화예술진흥기금 219억원이 조성돼 있지만 이는 문화예술 분야에 지원하기에도 부족한 금액이다.

이에 도는 재단이 안정될 때까지 일반회계에서 예산을 지원할 방안이다. 즉, 전북도 지원금을 투입한다는 계획으로 추가분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다른 분야의 예산을 재단 설립에 돌릴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따라서 안정적인 기금조성 재원이 확보되지 못하면 위·수탁사업에 집중될 수밖에 없어 재정악화와 지자체 의존도 증가 등의 악순환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또 문화사업과 산업적 성격이 짙은 관광사업이 한 울타리 안에서 공존을 모색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지역 문화예술계는 기존의 문화재단에 관광분야를 포함시켜 문화관광재단으로 확대하는 것과 관련, 가시적 성과도출이 가능한 관광분야에 사업과 예산이 집중되면서 문화예술분야가 위축될 수 있다는 시각이다.

여기에 성격이 다른 문화와 관광분야를 재단에 총괄하는 것 자체가 ‘옥상옥’ 논란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문화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재단이 설립되면 문화예술보다는 관광분야에 치중될 수 있다는 우려를 일부 문화예술계에서 제기하고 있으나 기우일 뿐”이라며 “문화예술분야에 대해서는 일반회계에서 사업비를 지원하기 때문에 오히려 규모가 늘어나는 셈”이라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