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탄소밸리 구축사업이 국비 증액으로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3일 전북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가 내년 국가예산을 심의하면서 미래부 당초 심의액인 191억원에서 221억원으로 30억원을 추가로 반영했다고 밝혔다.

전북도가 추진하는 탄소밸리 구축사업은 내년까지 총 1991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탄소소재 원천 및 응용기술 개발과 연구개발에 필요한 필수장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 가운데 올해까지 국비 720억원과 지방비 54억원, 민자 등 기타 590억원 등 총 1364억원이 투입됐다.

하지만 탄소밸리 구축사업에 참여하는 35개 기업 중 20개(57%)기업이 중소기업일 정도로 국가의 정책적 지원이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상황이다.

그동안 도는 미래부와 재정부의 심의과정에서 R&D 지원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많아 국가예산 확보에 큰 어려움을 겪어왔었다.

탄소산업은 자동차·기계, 신재생에너지, 전기전자 등 거의 모든 제조업의 육성과 연관되는 기초산업이지만 미국과 일본 등이 세계시장의 80%이상을 독과점하고 있어 국내 기술개발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이에 도는 중앙부처 실무부서장 및 실국장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예산확보의 필요성을 설득해 왔고, 최근에는 송하진 지사가 산업부 및 미래부장관, 기재부장관 등을 직접 만나 국비지원의 시급성을 전달했다.

도 관계자는 “내년 사업이 마무리되는 만큼 국회 예산심의 단계에서도 지역정치권, 시·군, 유관기관 등과 협력해 최대한의 증액을 끌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