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때 이른 폭염이 극성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 현황에 맞는 체계적인 폭염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북발전연구원 정책사업연구부 장남정 연구위원은 7일 ‘이슈브리핑’을 통해 지난해 전북도가 수립한 ‘도민안전 종합대책’ 22개 중점분야 중, 기후변화에 따라 최근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폭염’에 대한 피해현황을 파악하고 그 대응방안을 제시했다.

전발연 분석을 보면 최근 3년간(2011~2013년) 전국 온열질환 신고 건수 2622건 중 전북지역 온열질환 신고 건수는 156건으로, 전국 대비 6% 수준이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2011년 27건, 2012년 52건, 2013년 77건으로 해마다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폭염에 따른 가축폐사 피해도 발생, 2013년을 기준으로 241개 농가에서 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지난 40년간 전북도의 연평균기온, 강수량, 폭염, 열대야는 증가추세이며, 기후변화 시나리오에 의하면 현재 8.4일인 폭염일수가 2050년에는 17.1~30.5일로 2배 이상, 열대야 일수는 현재 2.3일에서 16.5~24.8일로 7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전발연은 이와 같은 기후변화에 따른 폭염피해는 더 커질 것으로 내다보고, 단기대책 중심의 정책을 추진할 경우 건강관리를 위해 냉방기 가동 등 추가적인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증가시키고 폭염을 악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전발연은 전북도 현황에 맞는 체계적인 대책 모색과 함께 근본적인 폭염완화를 위해서는 단기와 중장기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단기대책으로는 폭염 대응조직 정비 및 협력체계 강화, 무더위 쉼터 운영관리 및 정보제공, 폭염대비 구급대책 및 작업장 관리 강화 등 3개의 정책을 제시했다.

중장기정책으론 폭염 취약계층 DB구축 및 폭염대책 수립,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을 통한 폭염대응, 친환경 녹색인프라 도입을 통한 폭염완화(도심), 더위 없는 건강마을 만들기 사업(농산어촌), 폭염관련 사회공헌 문화 확산 등 5개의 정책을 제안했다.

장 연구위원은 “세월호 침몰사고 이후 ‘안전’이 정부의 최우선 정책과제로 대두되면서 국가안전처 신설 등 정부조직 개편계획에 따라 국가 안전관리 체계 및 정책 강화가 예상된다”며 “현시점에서 전북도의 안전관리 현황을 조사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향후 정부의 정책변화에 따른 적절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