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익산시가 철수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초소를 철수하고, AI 종식을 선언할 때를 기다리고 있었지만, 빠른 AI 종식선언은 불가능해 보인다.
이에 AI 발생 위험지역을 '방역관리지구'로 지정해 상시방역체계를 구축하고, 농가 및 계열화사업자에게는 방역책임을 강화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17일 전북도 및 농림축산식품부 등에 따르면 지난달 2일 익산시는 올 1월 17일부터 운영했던 10개 소독초소를 철거했다.
전국적으로 AI 추가 발생이 없고 AI 바이러스가 야외 평균온도 20도 이상일 때 사멸하기 때문에 익산시는 소독초소 철거 후 AI 종식선언을 준비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상고온으로 여름날씨가 계속되던 이달 13일 강원도 횡성 거위농가에서 대구 달성군 농가로부터 유입된 AI가 발생했다.
또 농식품부가 17일 검사를 의뢰한 전남 무안 육용오리 농가의 AI도 H5N8형으로 판명됐다.
지자체가 막대한 자금과 인원을 투입해 방역을 실시하고, 정부가 방역취약 소규모 농가까지 일제점검 및 공동방제단의 일제 소독을 추진하고 있지만, AI가 종식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방역관리지구' 선정 및 특별관리가 필요하다는 정부정책이 주목받고 있다.
지난 11일 개최된 'AI방역체계 개선방안 공청회'에서 농식품부는 철새도래지 등 AI 발생 위험이 높은 지역과 가금 사육농장이 밀집된 지역을 'AI 방역관리지구'로 지정해 특별관리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이곳 가금농장의 방역시설을 대폭 강화하고, 연중 까다로운 관리와 점검을 실시하며, 특별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기존 가금농장의 타 지역 이전을 유도하는데 정책자금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 관리 지구의 닭·오리는 임상검사 및 정밀검사를 거친 후 가축방역관 지도·감독 하에 출하를 허용하고, 닭 알(식용란 및 종란) 및 예찰지역 오리 식용란은 방역조치 완료 조건하에 출하를 허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실제 피해액을 보상할 수 있도록 농가지원 기준도 현실화하고, 농가 및 계열화사업자의 방역소홀에 대한 책임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한국토종닭협회 및 오리협회 등은 "이는 시설투자 증가 및 판매의 어려움, 방역 책임 등 개열화사업자에게 불리한 대책"이라며 반발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