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베이비부머를 위한 특화된 정책 발굴이 시급하다.

지역 핵심 노동력이 줄어들면서 생산성은 떨어지고 소비는 줄어들어 베이비부머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않을 경우 성장잠재력이 크게 위축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26일 전북도에 따르면 전북지역 베이비부머 세대의 총인구 규모는 24만8154명으로 도내 전체 인구의 13.8%에 달하며, 이중 70% 이상인 18만여명이 2016년까지 대거 은퇴할 예정이다.

평균퇴직 연령을 55세로 감안할 경우 올해 말까지 은퇴할 전북의 베이비부머는 9만5000명에 육박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런 상황에서 도내 베이비부머 중 임금 근로자 비중은 55.4%로 전국 평균 61.1%보다 훨씬 낮은 상태다. 상용근로자 비중도 57.6%로 전국의 64.6%보다 크게 떨어져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전북에서 노후 준비가 없다는 비율이 39.1%로 전국 34.3%보다 높았으며,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평균 27만5000원) 역시 전국 평균(24만~68만원)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들의 은퇴가 본격화된다면 지역 경제와 노동시장이 큰 어려움에 봉착할 것이라는 우려 섞인 전망이 나오고 있어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특화된 정책발굴을 통해 이를 추진하기 위한 추진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를 위해 은퇴 후 삶에 대한 컨설팅과 재취업 지원을 위한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일자리 연계사업과 같은 베이비부머 특성을 반영한 사업추진이 절실해 보인다.

특히 베이비부머의 재취업이 보편화 되어가고 있는 상황을 인식시키고 전반적인 사회적 인식 전환을 통해 고용시장의 수급간 눈높이를 맞춰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 전북도 차원의 여성, 노인, 청소년 등과 같이 베이비부머 특성을 반영한 사업과 삶에 대한 만족도 제고 및 일자리 제공을 위한 전담부서 설치 방안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도 관계자는 “20~30년 직장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 고도 경제 성장의 주축인 베이비부머의 취업 정책은 국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도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정책 과제다”며 “베이비부머 등 중장년층의 고용 및 노후 부안에 대응하고 일자리를 통해 인생의 제2막 열기를 희망하는 중장년층을 위한 적극적인 취업지원정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