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홍삼연구소 주관의 진안홍삼기지화전략사업(이하 사업단)은 2차년도 제품개발사업을 통해 (재)임실치즈과학연구소와 공동으로 홍삼요구르트를 개발했다.
사업단과 임실치즈과학연구소는 ‘홍삼 농축액을 함유하는 홍삼 요구르트(출원번호 10-2012-0012741)’로 특허출원을 완료하였으며 사업화를 준비하고 있다.
홍삼연구소에 따르면 홍삼요구르트는 우유의 영양성분을 그대로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유산균들이 우유의 단백질과 지방을 부분적으로 미리 소화시켜 소화가 용이한 장점이 있다.
유산균은 장내 증식에 의한 효과가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의 감소, 장 내 유해 세균의 생육억제, 유당 소화흡수의 촉진 및 대장 암 발생율의 저하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고 홍삼 역시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홍삼요구르트의 사업화 가능성도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관능평가에서 홍삼이 0.2% 포함되었을 때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타 홍삼응용제품에 비해 홍삼을 상대적으로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 건강증진 기여는 물론 사업화 시 진안삼의 판로 확대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진안홍삼기지화전략사업 최경민 박사는 “홍삼요구르트는 진안홍삼과 임실원유를 이용해 개발한 제품으로 전라북도의 우수 생산물을 이용한 제품이라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며 이러한 제품 개발과 사업화가 지역산물의 고부가가치화에 보탬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진안=김동규기자·kdg20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