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의 LH 일괄배치 발언 이후 다급한 모습이다.
 특히 전북도는 경남도에 상생방안 마련 제의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 중에 있지만 별다른 실효를 거두지 못하면서 우왕좌왕 하는 모습을 보여 도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김완주 지사는 지난 8일 경남도를 전격방문해 김두관 경남지사와 LH이전을 위한 테스크포스팀 구성 등 상생방안 마련을 제의했다.
 하지만 김두관 경남지사는 당일 즉답을 회피한데 이어 지난 10일 거절의사를 최종적으로 밝혀왔다.
 문제는 전북도가 LH 관련 추진에 있어 당초 방침과 다소 어긋나는 모습을 보여 정부의 LH 이전방안이 분산배치가 아닌 일괄배치로 사실상 확정된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김완주 지사는 LH 관련 기자회견이나 회의 때마다 전북도의 기본 방침은 분산배치라고 못 받아왔다.
 그러나 이번 김두관 경남지사와의 면남 자리에서 사실상 폐기됐던 농업기능군과 주택기능군 이전기관의 맞교환 방안을 거론한 것.
 김태호 전 경남지사 시절 경남도는 전북에 이른바 빅딜안을 제안했고 그 중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 바로 농업기능군과 주택기능군과의 맞교환 방안이었다.
 전북도는 당시 자체 용역을 발주, 해당 방안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벌인 결과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경남도에 제시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이처럼 전북도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빅딜안을 다시 경남도에 제시했다는 것 자체가 LH 관련 협상에서 경남도에 밀리고 있는 이유 중 하나라고 분석하고 있다.
 전북도는 정부의 방침이 여전히 분산배치이고 경남도와의 만남 및 제안은 자치단체간의 합의점 도출이 정부의 기본 방침인 만큼 나름대로의 최선책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쉽게 이해되지 않는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전북도는 이번 경남도와의 협상이 사실상 결렬되면서 지금까지의 상황을 정부에 보고하고 정부 차원의 조속한 해결책 마련을 강력 건의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전북도는 최규성 의원 등 도내 국회의원과 송하진 전주시장, 임정엽 완주군수 등 관련 자치단체장과 LH 이전 문제 해결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 마련에 더욱 협력키로 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