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일자리 창출 사업이 정부 평가에서 인정받지 못함에 따라 ‘속빈강정’이라는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을 대상으로 한 올 상반기 지역일자리창출 추진실적을 평가, 최우수기관 및 우수기관을 1일 발표했다.
 광역 지방자치단체로는 부산광역시와 경상북도 등 2개 지자체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고 기초 지방자치단체로는 청주시와 장흥군, 부산광역시 해운대구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또한 광주광역시와 대구광역시, 강원도, 경기도 등 4개 자치단체가 광역 지방자치단체 부문 우수기관에 선정됐고 거제시와 구미시, 남양주시, 아산시, 영천시, 거창군, 당진군, 보성군, 옥천군, 의성군, 부산 금정구, 인천 남동구, 울산 동구, 광주 서구, 대전 유성구 등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문제는 이번 정부 평가에서 도내 지자체는 단 한 곳도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특히 김완주 지사는 민선 4기부터 일자리 창출을 주요 역점사업으로 정하고 행정력을 집중해왔지만 이번 정부 평가에서 제외됐다는 점에서 실패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
 더욱이 전북도는 그 동안 각 종 보도자료를 통해 그 동안 일자리 창출에 상당한 성과를 냈다고 평가하고 민선 5기 일자리 창출에도 자신있다고 호언장담했지만 결과는 지켜봐야 한다는 여론이 많아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북도는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민생일자리창출본부를 신설하고 지역일자리 창출에 나서고 있지만 현재까지 뚜렷한 대책이 마련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수치상으로 보여주는 일자리 창출보다는 질 좋은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에 힘써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이번 일자리 사업 추진실적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지자체에게는 10억원의 인센티브를 지원할 계획이며 우수기관에 대해서도 5억원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