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기업도시 주변지역에 대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이 기간만료로 자동 해제됨에 따라 이 보다 앞선 전북도의 무주기업도시 유치지역 토지거래허가구역 기간 연장이 무책임한 탁상행정이라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게 돼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질 전망이다.
 전북도에 따르면 무주 기업도시 주변지역에 대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이 기간 만료로 인해 이달 1일 해제됐다.
 지난 2010년 8월 30일 무주군 안성면 장기리, 공진리, 죽천리, 공전리, 덕산리, 금평리, 사전리, 진도리 등 50.5㎢에 달하는 무주기업도시 주변지역에 대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이 기간 만료로 해제된 것.
 이는 전북도가 무주기업도시에 대한 추진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더 이상 해당 지역 주민들의 재산권 침해를 간과할 수 없다고 판단, 일단 기업도시 주변지역에 대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더 연장하지 않은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문제는 무주기업도시 유치지역 8.1㎢에 달하는 지역에 대해서는 전북도가 이 보다 앞선 지난 5월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1년 더 연장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기업도시 유치지역인 무주군 안성면 금평리와 덕산리, 공정리 등 8.1㎢에 달하는 지역은 2011년 6월 1일까지 토지거래에 있어 각종 제한이 뒤따를 수밖에 없게 됐다.
 일각에서는 이를 놓고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연장이 기업도시 개발을 염두해 놓은 행정조치라는 점에서 이번 조치가 이해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전북도가 주변지역에 대한 토지거래허가구역을 해제했다는 것은 그 만큼 무주기업도시 개발 가능성이 낮아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이를 해제한 것으로 풀이되는 만큼 불과 몇 달 전 유치지역에 대한 기간 연장이 쉽게 이해되지 않기 때문이다.
 전북도와 무주군 등 해당 지자체가 무주기업도시 추진상황에 대한 입장을 불과 몇 달 사이에 바꿨다는 점이 논란의 대상이 된 것.
 결국 전북도와 무주군이 자신들의 정치적 입장만을 내세운 채 해당 지역주민들의 재산권을 쌈짓돈 마냥 취급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
 더욱이 해당지역 주민들은 유치지역에 대한 토지거래허가구역 기간 연장 결정 오래 전부터 무주기업도시 추진이 사실상 물거품이 된 만큼 추가연장은 이해할 수 없다는 점에서 탁상행정이라는 비난도 쏟아지고 있다.
 게다가 무주기업도시 조성을 위한 토지수용 재결이 오는 10월 1일로 다가오고 있지만 전북도는 뚜렷한 대책도 없이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1년 더 연장했다는 점에서도 책임공방이 이어질 전망이다.
 무주기업도시 유치지역 토지거래허가구역 기간 연장에 대한 전북도의 정확한 입장과 물거품 된 무주기업도시의 책임소지 및 보상이 요구되는 대목이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