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가 재정난 등을 이유로 퇴출지구 리스트를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이번 한국토지주택공사 구조조정 작업이 한국토지주택공사 전북 이전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관련기사 3면>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전국 138개 신규사업 중 보금자리주택건설사업과 세종시 건설사업 등을 제외한 120여개 사업에 대해 전면 구조조정에 나설 계획이다.
 도내에서도 한국토지주택공사의 미착수 및 지연사업 지구는 모두 15개로 총 사업비 규모만 무려 1조 5000여억원에 달한다.
 문제는 이처럼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재정난 등을 이유로 전격 구조조정을 발표하면서 경남도와의 한국토지주택공사 유치전에 악영향이 우려된다는 점이다.
 정부가 공기업 선진화방안에 따라 한국주택공사와 한국토지공사를 통폐합시키는 과정에서도 드러났듯이 이 두 공사의 적자 규모는 총 109조원에 달한다.
 하루 이자만 무려 85억원으로 두 공사의 전면적인 구조조정이 불가피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재무구조가 비교적 양호한 한국토지공사와 부실 덩어리 한국주택공사와의 무리한 통폐합이 불러온 당연한 결과라고 분석하고 있지만 일단 통폐합한 마당에 구조조정은 더욱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혁신도시 이전기관인 양 공사를 전북과 경남에 분산배치하겠다는 정부의 당초 방침도 흔들릴 수 있다는 분위기가 팽배해지고 있다.
 공기업 선진화 방안에 따라 두 공사를 통폐합해 놓고 다시 이를 두 개로 나누어 전북과 경남에 배치하겠다는 논리가 설득력을 얻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 같은 정부의 방침과 공기업 선진화 방안을 반영한 새로운 해결책이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공기업 선진화 방안과 한국토지주택공사의 고질적인 부채문제가 다시 수면위로 떠오르면서 분산배치를 주장해 온 전북도의 주장이 힘을 잃어 갈 수 있기 때문이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