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전북도가 최근 정부의 산지유통 사업체계 개선방안과 관련,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지난 19일자 2면 보도>
도는 농림수산식품부가 확정한 산지유통 개선방안을 면밀히 검토해 원활하게 사업추진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27일 밝혔다.
우선 산지유통의 수직계열화와 선택과 집중 강화, 사업 통·폐합 및 효율화 등을 골자로 한 개선방안을 일선 시·군에 시달하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그동안 산지유통 관련 사업들이 중첩된 지원구조와 정책간 연계성 부족 탓에 오히려 조직화·규모화를 저해하는 역효과를 내고 있다는 점에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하겠다는 것.
하지만 유사사업의 통·폐합 등의 과정에서 시·군간 또는 생산자와 조직간 갈등을 야기할 수 있고 자금지원 의존도가 높은 조직의 경우 경쟁력 확보를 이뤄내지 못하면 지원 중단이 불가피하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농식품부의 방침이 발표되기는 하지만 아직 후속대책이 나오지 않은 상태로 일단 일선 시군에 전반적인 산지유통 개선방안을 시달했다” 면서 “향후 유사사업의 통·폐합 등에 따른 보상문제와 산지유통시설의 평가방식에 대한 후속대책이 도출되는 대로 지역 차원의 대응안을 마련, 시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