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타기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이 시급해짐에 따라 전주시가 시민들의 안전성 제고를 위한 자전거보험가입을 적극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29일 전주시에 따르면 자전거 시범도시로서 모두 312억원을 투입, 291㎞에 달하는 자전거 도로를 확보했지만 안전사고를 우려하는 시민들의 소극적 참여로 자전거 타기 활성화를 이끌어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일회성 자전거 타기 행사를 추진하기보다 시민들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자전거 전용도로 개설과 자전거 보험 가입 등 인프라 구축으로 저탄소 교통수단인 자전거 활용도를 높이고 있는 타 자치단체의 행정을 벤치마킹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실례로 자전거타기 활성화의 모범 도시로 꼽히고 있는 경남 창원시의 경우 지난 2008년 에 이미 자전거 상해보험 계약을 체결, 시민이 자전거 교통사고로 사망하거나 다칠 경우 장애 등급에 따라 최고 2900만원의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 같은 보험 가입으로 같은 해 자전거를 타던 중 행인을 피하려다 자전거에서 떨어져 전치 10주의 상처를 입은 77세의 노인이 40만원의 보험금을 받은 바 있다.
도내에서는 정읍시가 전 시민을 대상으로 현대 해상화재보험과 사망 및 후유장애 4500만원, 벌금 2000만원 한도, 4주이상 진단 위로금 20만원 등을 지급하는 상해보험을 체결했다.
이 같은 보험금 지급 대상은 자전거 직접 운전 중 사고와 탑승 중에 일어난 사고, 도로 통행 중 입은 사고 등이다.
이에 따라 전주시도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위한 사회보장 인센티브 지급의 일환으로 내년 예산에 2억여원의 예산을 확보, 보험서비스 제공을 추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자전거 시범도시로서 자전거타기 활성화를 적극 유도해나가고 있지만 안전사고를 우려하는 시민들의 소극적 참여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내년 예산에 보험료를 확보해 전 시민들이 안심하고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자전거 상해보험 가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ㆍ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